​'더미래' 만난 이재명, 뒤늦은 후회..."절대적 소통 부족했다"

2023-03-15 16:36
  • 글자크기 설정

이재명 "하나의 목소리만 있다면 정당 아닌 조직"

강훈식 "차이 때문에 갈등·분열할 시간 없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좋은미래-당대표 간담회에서 더좋은미래 대표인 강훈식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당내 최대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와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소통 부족을 인정함과 동시에 향후 의원들간의 접점을 늘려가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이 대표의 이러한 행보에는 앞서 지난달 말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비명계(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급격하게 분출되고 있는 '이재명 책임론'과 지도부를 비롯한 친명(친이재명)계 및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의 갈등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에 대한 위기감에서 나온 것으로 읽힌다. 양측의 갈등이 불거지면서 민주당의 지지율 역시 하락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더미래와의 간담회에서 "대표로 취임한 지 6개월 남짓 돼 가는데, 그 사이 제 나름 의원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려 했으나 절대적 소통이 부족했던 것 같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최근 한 분 한 분 만나 뵙고 의견을 들어본 결과에 의하면 당 지도부와 의원들 사이에 실선은 아니지만 점선 같은 게 쳐져 있는 느낌이었다"며 "소통이 충분하지 않다는 느낌이 많이 왔다. 정당 내 다양한 목소리는 본질이고, 하나의 목소리와 생각만 있다면 그건 정당이 아닌 조직"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우린 사실 다름에 익숙하지 않은 측면이 많이 있다"며 "다름이라고 하는 게 토론을 통해 새 가치, 정책을 만들어 내는 중요한 원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오늘도 허심탄회하게 듣고 저도 제 소견, 평소에 하고 싶던 말을 좀 드리겠다"며 "가능하면 앞으론 이런 딱딱한, 공식적 자리 말고 부드러운 자리에서 만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선 당내 분란 수습, 단결 방안 등이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미래 측은 체포 동의안 이탈 사태 후 내홍 국면에서 이 대표 체제에 힘을 실은 상황이다.

더미래 대표인 강훈식 의원은 "민주당의 진로를 함께 논의하기 위해 이 자리에 응해준 이 대표에게 감사 말씀을 드린다"며 "더미래에 있는 많은 회원 의견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중요한 건 우리가 모두 민주당이란 이름에서, 한 가족이라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강 의원은 "우린 차이 때문에 갈등, 분열할 시간이 없다"며 "당이 잘 나가고 앞으로 힘을 합치려면 의원과 대표와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게 필요하다"며 "대표와 허심탄회한 대화 자리를 만드는 게 목표라 내용은 비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더미래는 3월 8일 입장문을 통해 이 대표와의 간담회를 예고했다. 당시 더미래는 "이 대표가 당의 불신 해소, 혁신을 위해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당 지도부는 체포 동의안 표결 후 불거진 당내 갈등 수습에 집중하는 상태다. 이 대표는 전날 당사에서 열린 당원 소통 행사에서 강성 행동 자제를 직접 요청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