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 공개매수 성공적 마무리...상폐 추진 미정

2023-02-24 21:51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오스템임플란트]

오스템임플란트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사모펀드 컨소시엄이 공개매수를 마무리했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MBK파트너스 및 UCK(유니슨캐피탈코리아) 컨소시엄은 공개매수를 통해 확보하려던 지분 목표범위(15.4~71.8%)에서 최소 기준인 15.4%를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오스템임플란트 공개매수는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진행됐다. 6%대 지분을 가졌던 강성부 대표의 사모펀드 KCGI(강성부펀드)가 후진적인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며 최규옥 회장 퇴진 등을 압박했다.
 
이에 최 회장은 또 다른 사모펀드 운용사 MBK와 UCK 컨소시엄과 손을 잡고 맞대응에 나섰다.
 
이 컨소시엄은 오스템임플란트 경영권 인수를 목표로 특수목적법인(SPC) '덴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 주식회사'를 세워 공개매수를 진행하고, 공개매수에 성공할 시 최 회장이 보유한 지분도 매수하겠다는 내용의 계약 및 투자합의서를 체결했다.
 
합의서에서 양측은 구체적으로 오스템임플란트 잠재 발행주식 총수(1557만6505주)의 15.4~71.8%를 주당 19만원에 공개매수로 사들이고, 공개매수에 성공하면 최 회장의 보유 지분 9.3%도 공개매수 가격과 동일한 가격으로 매수하겠다고 약속했다.
 
시장의 관심은 컨소시엄이 이번 공개매수에서 자진 상장폐지를 추진할 수 있을 정도의 지분을 확보했는지 여부다. 컨소시엄이 발행주식총수의 90%대의 지분을 확보하게 되면 자진 상장폐지를 추진할 수 있다.
 
코스닥상장사 최대주주가 자진 상폐를 신청할 경우 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는 최대주주의 지분율·공개매수 조건 등이 공익 실현과 투자자 보호 기준을 충족했는지를 고려해 상장폐지를 결정한다.
 
최 회장 측의 지분이 18.9%라는 점을 고려하면 컨소시엄은 이번 공개매수에서 목표 범위의 상단에 가깝게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시장 일각에서는 컨소시엄이 이번 공개매수에서 상장폐지를 추진할 만큼의 지분은 확보하지 못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확보한 지분 수준이 50%대라는 분석도 있다.
 
컨소시엄으로서는 상장폐지를 추진할 경우 소액주주의 간섭 없이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고 기업 인수·합병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충분한 지분을 확보했더라도 실제 상장폐지를 추진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