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증시전망] 시장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정 시 매수 대응 필요

2023-02-18 06:00
  • 글자크기 설정

17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코스피가 표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음 주 국내 증시는 달러화 강세에 따른 일시적인 조정이 있어도 매수를 통한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중국의 경기부양과 우리나라 기업들의 주주환원 확대 등이 투자심리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란 분석에서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7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4.27포인트(-0.98%) 하락한 2451.21로 거래를 마쳤다. 주간 기준(2월 13~17일)으로는 전주 대비 0.74%(18.52포인트)가 하락한 수치다. 이번 주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2608억원, 484억원을 순매수한 반면, 기관은 4235억원을 순매도하며 증시 하락을 부추겼다.

증시 부진은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대비 6.4%가 상승한 게 이유다. 이는 예상치(6.2%)를 상회한 수준으로 꺾이지 않는 인플레이션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긴축 장기화가 우려됐고, 이는 곧 투자심리 위축으로 이어졌다.
 
금융투자업계는 다음 주 증시 흐름은 달러화 강세로 인한 일시적인 조정이 있을 것으로 봤다. 다만 시장 분위기에 대해서는 하락 추세보다는 반등 가능성이 높다는 데에 입을 모은다. 국내 기업들의 작년 4분기 실적이 바닥권에 머문 만큼 실적 개선이 전망되고 있고, 중국의 경기부양은 증시 상승을 이끌 요소라는 것이다.
 
다음 주 코스피 예상 밴드로 2410~2540포인트를 제시한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조정 시 매수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경기의 턴어라운드와 한국 기업실적의 바닥 확인 가능성 등은 시장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달러 강세가 주식시장의 단기 조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미국의 물가와 고용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완화될 수 있는 우려라는 것이다.
 
강대석 유안타증권 연구원도 “한국의 (작년 4분기) 실적시즌은 부진했는데 과거 위기 수준까지 이익추정치가 하향 조정됐다”며 “연초 이후로 국내 증시가 글로벌 증시 대비 상대적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오랜 부진을 생각하면 아직 미미한 수준으로 다른 선진국 대비 한국 증시의 상대강도 개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다음 주에 열릴 통화정책 결과에 따라 코스피 2500포인트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시간으로 오는 20일에는 중국 인민은행 LPR(대출우대금리) 결정이 있고, 23일에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열린다. 24일에는 미국 1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발표된다.
 
최유준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다음 주 발표될 지표들이 연착륙 가능성을 지지하고 금통위가 우호적이라면 코스피의 직전 고점 상향 돌파도 기대할 수 있다”면서 “다만 밸류에이션 부담과 강달러 압력은 상방의 여지를 제한하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정 재료가 나타나도 2400포인트 내외에서 지지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는 경기에 대한 시각 및 시장 참여자의 위험 선호도가 개선됐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증시 분위기는 등락을 거듭하는 패턴을 이어가고 있어 ‘달리는 말’에 올라타기보다 기업가치에 투자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는 “시세가 아닌 기업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며 “POSCO홀딩스의 리튬사업 재평가,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흑자전환, 한미반도체의 하이브리드 본딩 기술, 에스엠의 지배구조 변화 등 변화가 긍정적으로 발휘되는 기업들을 찾고 기업의 가치가 증가하는지를 판단하고 추적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영환 연구원은 “3월까지를 염두에 두고 업종전략을 생각하면 중국의 ‘양회’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정책모멘텀과 관련되는 분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관심업종으로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철강·비철금속, 조선을 추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