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문인규 교수, 3D 홀로그램 영상 획득 및 분석을 위한 AI 영문 저서 출간

2023-01-17 11:52
  • 글자크기 설정

홀로그래피 기술 정밀 의료분야에 적용

DGIST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문인규 교수의 'AI in Digital Holographic Imaging' 표지와 문인규 교수이다. [사진=디지스트]


DGIST는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문인규 교수가 영문 서적 ‘3D 홀로그램 영상 획득 및 분석을 위한 AI(AI in Digital Holographic Imaging)’을 국제 저명 출판사인 와일리(Wiley)사에서 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영문 저서를 출간한 DGIST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문인규 교수는 학술정보본부장을 겸임하며, 인공지능 개론 등을 가르치고 있다. 문 교수는 AI 기반 영상분석시스템 분야에서 지난 20년 동안 80편 이상의 SCI급 논문을 출판했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에는 인공지능 산업 발전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문 교수의 이 책은 전기전자분야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IEEE의 제안을 받아 문인규 교수의 지난 10년간 AI 기반 홀로그램 영상 획득 및 분석에 대한 연구성과를 집대성한 책이다. AI 기반 홀로그램 분석 기술을 정밀 의료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독자들에게 다양한 예시를 들어 알기 쉽게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전시,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3차원 디지털 홀로그램의 원리와 디지털 홀로그램 영상을 기존의 광학적 방법이 아닌 AI를 통해 고속으로 획득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홀로그램 데이터를 학습하는 AI 모델을 제시하고 학습된 AI가 탑재된 휴대 가능한 3차원 홀로그램 영상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더 나아가 정밀 의료기술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AI 기반 홀로그램 영상 분석 기술을 구체적인 예시를 제공하여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특히, 수혈 목적으로 일정 기간 저장된 적혈구의 품질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새로운 AI 기반 홀로그램 영상 분석 기술을 소개한다. 또한, 약물에 대한 독성 조사를 위해 투여 약물에 따른 심장근육 세포의 박동패턴 특성을 홀로그램과 AI 기술을 결합하여 새롭게 분석한다.
 
DGIST 문인규 교수는 “본 도서를 통해 AI 기반 홀로그램 분석 기술이 그동안 난제로 여겨져 왔던 바이오의료 분야로의 활용이 가능함을 다양한 예시를 통해 서술했다”라며, “인공지능 및 바이오 의료분야의 종사자, 연구원, 예비창업가, 학생 등 다양한 독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