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피해 구제 업무 일원화…중앙환경분쟁조정위로 통합

2022-12-28 12:01
  • 글자크기 설정

'환경분쟁 조정법' 개정안 등 국회 제출

세종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사진=연합뉴스]


앞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중조위)가 환경부와 산하 기관으로 흩어져 있던 환경피해 구제 업무를 모두 맡는다.

28일 환경부 소속 중조위(위원장 박용규)는 이런 내용을 핵심으로 한 '환경분쟁 조정법' 전부개정법률안을 포함한 6개 법안을 27일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제출 법안은 환경분쟁 조정법을 비롯해 △환경보건법 △환경오염피해 배상책임 및 구제에 관한 법률 △석면피해구제법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석면안전관리법이다.

개정 법안은 건강피해조사와 환경분쟁 조정, 환경피해 구제를 통합적으로 할 수 있는 추진체계·기반 정비, 법률 명칭 변경 등을 담고 있다.

중조위에서 처리하는 사무를 늘리고, 건강피해 관련 조사·구제 사무에 관한 정의를 신설했다. 법률 명칭은 환경분쟁 조정법에서 '환경분쟁 조정 및 환경피해 구제 등에 관한 법률'로 변경했다. 환경오염·석면·살생물제품 피해구제위원회 역할과 환경보건위원회 업무 중 건강영향조사 청원도 중조위가 맡는다.

이에 따라 중조위에 환경분쟁 조정과 건강영향조사 청원, 환경오염·석면·살생물제품 피해구제 신청·조사 ·피해 판정을 통합해 관리한다.

이와 함께 당사자 신청이 없더라도 중조위가 직권으로 역학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규정도 신설했다.

환경부는 내년에 법률 개정을 마치고 관계기관과 협의해 2024년 조직 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용규 중조위원장은 "환경피해 구제 통합 창구를 구축해 국민이 편리하게 지원을 요청하고 신속하게 구제받도록 지원하겠다"고 개편 취지를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