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與,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안중에 없어...대통령실 엄호만 집중"

  • 글자크기 설정

"與, 신현영 의원 물고 늘어지며 정쟁으로 시간 허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광주광역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두고 "진상 규명은 안중에 없고 기관 보고 내내 대통령실 엄호에만 정신이 없는 집권여당의 행태는 차마 눈 뜨고 보기 어려울 지경"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는 전날 열린 국정조사 특위의 1차 기관보고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신현영 민주당 의원의 '닥터카 탑승' 문제를 집중 거론한 사실을 꼬집은 것으로 읽힌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유가족에게는 1분 1초가 아까운데 여당은 사건의 본질과 거리가 먼 신현영 의원만 물고 늘어지며 정쟁으로 시간을 허비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국정조사에 마지막 희망을 거셨을 유가족 앞에서 공당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마저 외면한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대통령실 비호를 위해 국가적 참사의 진상규명을 계속 막는다면 국민과 유족이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관 보고에 나선 정부 관계자들의 답변 태도에 대해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미 골든타임이 지난 시각이었다, 놀고 있었겠냐'고 답했다"며 "유족과 국민의 눈에는 자리보전만으로도 분노가 치미는데, 오만방자한 마음마저 스스럼이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가 이날까지 처리하기로 합의했던 일몰 조항 법안들에 대해서는 "정부와 국민의힘의 약속 파기로 일부 처리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허락, 즉 '윤허' 없이는 여야 협상의 가능성마저 찾지 못하는 입법부 국회의 낯부끄러운 모습에 자괴감이 든다"고 비판했다.

최대 쟁점인 안전운임제 일몰 연장에 대해서는 "정부·여당이 뻔뻔하게 돌변해서 대국민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던졌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 노동자의 생존권을 다루는 법안을 '대통령 심기 경호법'이나 '괘씸 노조 응징법'쯤으로 여기는 유치하고 졸렬한 국정운영"이라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과 여당이 안전운임제 약속을 이행하고 일몰법 일괄 타결에 지금이라도 나선다면 합의 처리할 수 있다"며 "대통령의 눈총과 결별하고 민생을 위해 결단할 때"라고 거듭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