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아파트 침입 혐의' 더탐사 대표 구속영장

2022-12-27 20:59
  • 글자크기 설정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찾아가고 퇴근길을 미행한 혐의를 받는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 강진구 대표와 최영민 대표의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서울중앙지검은 27일 공동주거침입 혐의로 강 대표와 최 대표의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전날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이들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두 사람은 지난달 27일 더탐사 소속 직원들과 함께 한 장관이 거주하는 서울 강남구 아파트를 찾아가는 과정을 유튜브로 생중계해 공동주거침입 및 보복범죄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이들은 자택 현관 앞에서 호출벨을 누르고 한 장관 이름을 부르거나 택배 상자를 살펴보기도 했다. 

법원은 한 장관 주거지 앞에서 진행한 생중계는 '스토킹'에 해당한다고 보고 강 대표에게 주거지 접근 금지를 명령했다. 경찰은 지난 7일 경기 남양주시에 있는 더탐사 사무실과 강 대표 주거지 등지를, 23일에는 강 대표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지난 26일에는 더탐사 직원 3명의 주거지에서 수사자료를 확보했다.  

이에 대해 더탐사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권력을 비판하고 감시하는 것은 언론의 기본 사명"이라며 "취재 중인 기자를 구속해 입에 재갈을 물리려 해도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의 진실을 가둘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택을 동의 없이 찾아가 주거침입 혐의로 고발된 '시민언론 더탐사' 강진구 공동대표가 지난 14일 경찰의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반부패수사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