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디지털 위안화 사용 확대… 알리페이 신속 결제 가능해진다

2022-12-14 17:22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디지털 위안화'[사진=바이두]


중국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인 디지털 위안화의 사용 범위가 한층 넓어졌다. 중국 대표 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에서 디지털 위안화의 신속 결제 기능을 제공하기로 했다.

디지털 위안화란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형식의 법정 화폐이다. 중앙은행이 지급 보증하며 법정통화와 연동된다. 중국에서 90% 이상 점유율을 가진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등 간편 결제 시스템과 기능 측면에서 매우 비슷하다고 알려졌으나, 인터넷 연결 없이 스마트폰끼리 접촉해도 결제가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디지털 위안화는 지난해 5월 알리페이 기능에 추가되었고, 지난 1월부터 위챗페이도 동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1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알리페이가 타오바오에서 디지털 위안화 신속 결제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지난 1월 디지털 위안화 애플리케이션(앱)이 정식 출시됐지만, 지금까지 디지털 위안화 결제 방식은 타오바오 같은 유명사이트와 연동되지 않아 매번 앱을 활성화해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 리천(李臣) 앤트그룹 수석 준법관은 제1회 글로벌 디지털 무역 박람회에서 디지털 위안화 보급 확대에 참여한다고 발표했다. 리 준법관은 “최초로 디지털 위안화 지원을 시작한 결제 플랫폼으로써, 알리페이가 디지털 위안화 신속 결제 기능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앞으로 협력 파트너와 함께 디지털 위안화의 사용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라며 “12일부터 알리페이는 타오바오 고객들에게 디지털 위안화 결제 기능을 점차 오픈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펑보(王蓬博) 브로드컴 금융 분석가는 중국 매일경제신문에 이번 결정이 ‘디지털 위안화 보편화의 실마리’라고 평가했다. 왕 분석가는 “총 사용자가 10억명에 달하는 알리페이는 디지털 위안화의 보급을 촉진할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타오바오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적용될 경우 디지털 위안화의 일상적 사용과 밀착도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SCMP는 중국 인민은행 관계자들이 디지털 위안화는 중국에서 양강 구도를 가진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등과 경쟁하지 않음을 주장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일반 대중들은 디지털 위안화와 기존 간편 결제 서비스의 차이가 크게 없어 디지털 위안화를 그저 다른 하나의 결제 서비스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