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네이버웹툰 최고 인기 웹툰은 '외모지상주의' '연애혁명'

2022-12-12 09:43
  • 글자크기 설정

네이버웹툰 집계…웹소설 원작 웹툰들 다수 '주목'

[사진=네이버웹툰]

올해 네이버웹툰 작품 중 가장 인기를 끈 웹툰은 '외모지상주의'와 '연애혁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웹툰과 시리즈는 12일부터 31일까지 웹과 앱 이용자 개개인의 열람 이력을 분석한 '2022 위드 웹툰 나의 웹툰 리포트(이하 웹툰 리포트)'와 '2022 위드 시리즈, 나의 시리즈 리포트(이하 시리즈 리포트)'를 앱에서 각각 공개했다.

이번 리포트는 2022년 1월부터 10월까지 이용자의 열람 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연말 결산 데이터를 제공한 것이 특징이다. 웹툰 리포트에서는 △나의 열람 요약(열람 일수 및 회차 수) △나의 열람 유형(나의 열람 유형과 비슷한 웹툰 캐릭터 공개) △나의 베스트 웹툰(장기 열람 및 가장 많은 회차를 읽은 작품) △독자 추천 웹툰(나의 감상 이력과 유사한 이용자 선호 작품)을 확인할 수 있다. 웹소설 리포트에서도 이와 유사한 카테고리로 데이터가 공개된다.

이용자 개별 데이터와 함께 성별에 따른 인기순 베스트(올해 많은 독자들이 열람한 작품), 슈퍼루키 베스트(올해 오픈한 신작 중 많은 독자들이 열람한 작품), 쿠키도둑 베스트(작품을 열람한 독자 중 유료 결제 비중이 높은 작품)도 발표했다. 

웹툰 분야에서 인기순 베스트 1위는 '외모지상주의'와 '연애혁명'으로 집계됐다. 이외 '여신강림'과 '독립일기' 등이 순위권에 올랐다. 슈퍼루키 베스트 1위로는 '99강화나무몽둥이'와 '어쩌다보니 천생연분'이 차지했다. 두 작품 모두 한국어 연재 2개월 만에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하며 해외로 인기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쿠키도둑 베스트 1위에는 '일렉시드'와 '내 남편과 결혼해줘'가 꼽혔다.

웹소설 분야에서 올해 유료 결제 비중이 가장 높은 작품으로는 '일타강사 백사부'와 '내 남편과 결혼해줘'가 꼽혔다. 작품에 표시된 독자 책갈피가 가장 많은 웹소설은 '화산귀환'과 '전지적 독자시점'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올해 인기를 끈 작품들 중 상당수는 웹소설에서 웹툰으로 확장된 작품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웹툰과 웹소설 부문에서 모두 유료 결제 독자 비중 1위로 나타났다. 웹소설 유료 결제 독자 비중 1위인 '일타강사 백사부', 웹툰 유료 결제 독자 비중 3위 '나노마신' 역시 원작이 웹소설이다. 이외 '화산귀환', '전지적 독자시점' 모두 웹소설을 원작으로 네이버웹툰 연재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