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질환 가족력이 있는 A씨는 취업에 성공한 직후 암보험에 가입하려고 마음먹었다. 그러나 막상 보험에 가입하려고 보니 각 보험사별로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돼 있었고 상품별 보장 내역 또한 천차만별이어서 과연 어떤 상품이 자신에게 맞고 어떻게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생명보험협회는 A씨와 같이 보험상품에 가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상품별 보장 내역을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보험다모아' 서비스로 맞춤형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고 23일 밝혔다. '보험다모아'는 생명·손해보험협회가 공동으로 소비자 선택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 11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보험 상품 비교 서비스다.
보험다모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후 원하는 보험 종목과 상품을 선택한다. 이후 보험료와 보장 금액 등을 비교하고 온라인 가입을 클릭하면 된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치면 보험사 사이트로 연결돼 본인 정보입력 후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보험상품을 비교 선택할 때 단순히 저렴한 보험료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해당 상품이 보장하는 내용과 납입기간, 보험기간도 고려해야 한다"면서 "온라인으로 가입이 이뤄지는 보험에 대해서도 가입자 고지의무(계약전 알릴의무)가 존재하기 때문에 상품 가입 시 질문표에 정확하게 답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