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에스윈드, 글로벌 최대 해상풍력 기자재 공급 계약 확정 [유진투자증권]

2022-11-17 08:56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유진투자증권은 17일 씨에스윈드에 대해 지멘스와 3.9조원 해상풍력 타워 공급계약을 하며 글로벌 해상풍력 타워 시장 장악, 상위 3개 고객사에 납품하게 됐다고 밝혔다. 씨에스윈드가 유럽과 미국내 해상풍력 시장에서 절대적인 지위를 차지하게 됐다며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10만원에서 12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씨에스윈드는 전날 지멘스와 해상풍력 타워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24~2030년 총 3.9조원 수준으로 글로벌 풍력 기자재 공급계약에서 사상 최대 규모다. 이번 계약은 구속력 있는 고정계약으로 매년 약 5000~6000억원의 해상풍력 타워를 씨에스윈드의 포르투갈과 베트남 공장에서 7년간 유럽, 미국, 아시아로 공급하는 내용이다.
포르투갈 공장은 이번 계약의 이행을 위해 현재 연간 4만톤 규모의 생산 캐파를 14만톤으로 증설한다. 베트남 공장은 신규 해상풍력 전용 공장을 건설하는데 최근 토지 구매계약을 완료한 것으로 파악된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멘스는 글로벌 해상풍력 누적 점유율 70%를 차지할 정도로 절대 강자다"며 "이번 계약의 가장 많은 물량은 유럽으로 공급되는데 2025년부터 유럽의 해상풍력 설치량이 급증하는 것을 대비한 계약"이라고 말했다.

씨에스윈드는 GE와 Vineyard Wind(800MW), Ocean Wind1(1,100MW) 단지의 해상풍력 타워 공급 계약을 이미 체결했다. 또 미 동부지역 최대 프로젝트인 뉴욕 Empire Wind(2076MW) 프로젝트에도 터빈 업체인 Vestas 와 타워 공급을 논의 중이다.

한 연구원은 "미국 해상 풍력은 내년부터 설치가 본격화되는데 현지업체의 존재가 미미해 IRA(인플레이션 방지법)에도 자국 내 생산비율을 2025 년 착공분까지는 20%만 요구한 상태"라며 "이는 건설 공사만 해도 되는 수준이어서 미국 동부의 해상풍력 타워 공급은 2020년대 후반까지 유럽업체들이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그는 "해상풍력 장기 공급계약에 이어 내년에는 미국 터빈 메이커와 인플레이션감축법안(IRA)으로 인한 중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할 가능성이 높다"며 "미국 내 씨에스윈드와 같은 수준의 대규모 육상 풍력 타워 생산 공장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씨에스윈드는 이미 미국 육상 풍력 타워의 장기 공급계약을 Vestas와 맺고 있어 추가적인 계약이 확정되면 미국 시장에서 절대적 지위를 차지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