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사우디 경제기획부 장관 면담..."에너지·인프라 협력"

2022-11-16 18:55
  • 글자크기 설정

실무협의 거쳐 정례적 소통 채널 마련 예정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알이브라힘 사우디 경제기획부 장관과 만나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가 에너지·인프라 분야에서의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1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알이브라힘 사우디아라비아 경제기획부 장관과 정부서울청사에서 만나 이런 방안을 논의했다. 사우디 경제기획부는 재무부·투자부·상무부와 함께 왕세자(총리) 산하 4개 경제부처 중 하나로, 거시경제 정책 수립을 담당한다.
알이브라힘 장관은 "양국이 교역·투자 확대를 넘어 중장기 경제정책 수립 전반에 협력을 강화하길 희망한다"며 "현재 사우디는 석유 의존형 경제에서 탈피해 성장동력 다변화, 경제활동 참여율 및 생산성 제고, 국가의 제도적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추 부총리는 "한국의 과거 경제개발 계획 수립 경험 등 발전 전략 수립 노하우를 공유하는 차원을 넘어 생산동력 확충 및 다변화, 인적자원 활용 등 양국이 공통으로 직면한 과제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고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또 "정책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이 인프라·에너지·서비스 등 여러 다양한 분야의 협력과 교역을 확대해 나가는데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국은 실무협의를 거쳐 정례적 소통 채널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대상으로 폭넓은 정책 협력을 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만남은 사우디 요청으로 성사됐다. 알이브라힘 장관은 사우디 최고 실권자인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을 계기로 한국을 방문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