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SPC그룹 계열사 강력 기획감독 실시

2022-10-23 18:24
  • 글자크기 설정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평택 SPC 계열사 SPL의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 [사진=연합뉴스]

고용노동부가 계열사 공장에서 근로자가 숨진 SPC그룹에 대한 산업안전보건 기획 감독을 실시한다.
 
노동부는 산업재해 사망사고를 예방과 더 안전한 산업 현장을 만들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시행한다며 23일 이같이 밝혔다.
 
노동부는 우선 SPC그룹의 식품·원료 계열사를 대상으로 현장의 유해·위험요인뿐 아니라 안전보건 관리 체계 등 구조적인 원인을 점검·개선 지도한다. SPC 계열사인 SPC삼립, 파리크라상, BR코리아, 샤니, 호남샤니, 에스팜, 설목장, 샌드팜, 호진지리산보천, 오션뷰팜, SPL, SPC팩(Pack) 등이 대상이다. 노동부는 이번 주 안에 감독 대상을 특정해 불시에 감독을 진행할 예정이다.
 
노동부는 또 SPC그룹뿐만 아니라 식품 혼합기 등 위험한 기계·장비를 보유한 전국 13만5000개 사업장에 대해서도 24일부터 오는 12월 2일까지 6주간 안전조치 이행 여부를 집중 단속한다.
 
노동부는 이들 기업에 자율 점검·개선 기회를 주는 현장 지도를 실시하고, 이후 불시 감독할 방침이다. 감독 시 적발된 사업장에 대해서는 시정 명령, 사용 중지 명령 등 강력한 행정조치도 병행한다.
 
한편 노동부는 기업의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이행을 지원하고 위험 기계·기구 등에 대한 안전검사·인증 제도도 정비할 예정이다. 또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 대해서는 안전조치 개선을 위한 비용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대기업일수록 스스로 역량을 갖추고 효과적으로 사고를 예방해 나가야 하는데,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여도 발생하지 않을 사고가 지속되고 있다”며 “근로자 사망은 우리 사회가 용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