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지역발전 이끄는 제5차 예비문화도시 지정

2022-09-28 09:50
  • 글자크기 설정

경주시·광양시·성동구·속초시·수영구·진주시·충주시·홍성군 등 8곳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이하 문체부)가 ‘지역 중심 문화균형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문체부는 28일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화도시심의위원회(위원장 정갑영·이하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5차 예비문화도시(기초지자체명 가나다순)로 △경주시, △광양시, △성동구(서울), △속초시, △수영구(부산), △진주시, △충주시, △홍성군 등 8곳을 지정했다”라고 발표했다.

문체부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제1차 문화도시 7곳, 제2차 문화도시 5곳, 제3차 문화도시 6곳 등, 문화도시 총 18곳을 지정했으며, 올해 제4차 예비문화도시 16곳에 대한 예비사업 실적평가를 통해 제4차 문화도시를 6곳 내외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번 제5차 예비문화도시 지정 평가에서는 지난 문화도시 평가방식을 개선해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고, 지역 정체성에 기반을 둔 특성화 사업과 지역발전 성과 창출 가능성에 역점을 두었다.

도시 여건을 고려한 그룹별 평가로 가능성을 갖춘 지역의 도시가 우선 지정될 수 있도록 고려했고, 공모 신청 대상을 기존의 전국 지자체(광역, 기초 포함)가 아닌 기초지자체로 한정했다.

문체부는 새롭게 구성한 제4기 문화도시심의위원이 승인한 ‘실무검토단 인력자원(풀)’을 바탕으로 평가 단계마다(서면 평가, 현장 평가, 발표 평가) ‘실무검토단’을 구성해 평가를 진행했다.

제5차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서울 성동구는 문화기술을 활용해 문화장벽이 없는 ‘스마트 문화도시’를, △부산 수영구는 지역주민 누구나 일상 속에서 문화를 향유하는 ‘10분 내 문화권’을 만들어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특성화 사업을 통한 광역 자치구형 발전모델을 내놨다.

△경주시는 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산업화를, △진주시는 전통문화와 새로운 문화가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진주문화상인’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역사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모델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양시는 경제활동은 있으나, 문화활동은 부족한 지역 내, 지역 간 문화교류를 시도하는 ‘문화교역도시’를 제시했다.

△속초시는 ‘지역관광은 성장하고 있으나, 주민의 문화 향유는 위축되고 있어 ‘관광 산업과 지역 주민의 문화적 삶’이 함께하는 ‘공존문화도시’를 표방하는 등 지역 문화로 현안을 해소하는 방안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충주시와 △홍성군은 지역 내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문화접근성을 개선하고자 권역별·취향별 주민 맞춤형 사업을 계획해 도농 복합형 문화도시의 발전 가능성을 전달했다.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루고, 주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정한다. 문화도시 지정을 원하는 지자체는 공모를 통해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받아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받고 1년간 지자체 예산으로 예비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이후 예비사업 추진 실적평가와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체부 장관이 최종 문화도시를 지정한다. 향후 문체부는 ‘문화도시 2.0 계획’에 맞추어 ’23년에 제5차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제5차 예비문화도시가 문화를 통한 지역균형발전의 선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예비사업 과정 전반에 걸친 자문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