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스타트업 서밋] K-스타트업, 글로벌화 시동… 뉴욕 현지서 '뜨거운 관심'(종합)

2022-09-22 14:50
  • 글자크기 설정

한미 스타트업 서밋 폐막… 미국 벤처업계 투자 의지 확인

중기부, 미국 VC들과 2800억 규모 한미 공동펀드 결성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피어17에서 열린 한미 스타트업에서 참석자들이 K-스타트업 공동 육성 세리머니를 진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태일 피스컬노트 대표,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데이브 로젠버그 오라클 수석부사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카란 바티아 구글 부회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사진=중기부]


정부의 벤처 분야 역점 사업인 ‘K-스타트업 글로벌화’에 본격적인 시동이 걸렸다.

20~21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뉴욕 피어17에서 열린 ‘한미 스타트업 서밋’에서는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글로벌 대기업과 벤처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장에 참석한 미국 벤처캐피털(VC)과 액셀러레이터(AC)들은 한국의 정보기술(IT)과 K콘텐츠 등에 대한 투자 의사를 표시하며, 현지 진출 전략에 대해 조언했다. 국내 스타트업들은 이번 행사를 발판으로 세계 무대로 뻗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런 열기를 이어가고자 미국 VC들과 2억1500만 달러(약 2800억원) 규모의 공동펀드를 조성해 K-스타트업의 투자와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구글, 오라클 등 글로벌 기업과 현대자동차, 네이버클라우드 등 국내 대기업 등도 K-스타트업 공동 육성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21일 미국 뉴욕 피어17에서 열린 ‘한미 스타트업 서밋’에서 스타트업 데모데이 행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현지 창업 생태계 관계자들이 국내 스타트업의 성과 및 기술 발표를 듣고 있다. [사진=중기부]


한미 스타트업 서밋 이틀째인 21일에는 전날에 이어 △한미 스타트업 우수사례 발표 △미VC 투자전략 공유 △글로벌 진출과 미국시장 접근 질의응답 △스타트업 데모데이 및 IR(기업설명회) 등이 진행됐다.
 
국내 스타트업에선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 이승재 대표와 데이터 분석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대표가 무대에 올라 사업 성공 전략을 공유했다. 미국 스타트업 고스트로보틱스는 4족 보행 로봇 ‘비전60’를 현장에서 시연하며 로봇 모빌리티 기술 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한국 기업에 투자하는 미국 VC NEA사는 자사 투자전략을 공개했다. 릭옝 NEA 파트너는 “메신저 ‘라인’처럼 소비자 문화를 추동할 수 있는 서비스 혹은 기업가 정신을 갖고 혁신하는 기업에 투자하려 한다”며 “한국은 정부 차원에서 인력 양성이나 규제 혁신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어 이미 기반이 마련됐다”고 진단했다.

현장을 둘러본 미국 VC들도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밀레니엄테크놀로지밸류파트너의 레이 청 투자파트너는 “한국은 잠재력이 많은 나라다. 선진화된 건 알고 있었지만 비슷한 규모의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봐도 유니콘 기업이 많이 나오는 편”이라며 “한국 스타트업과 협업을 신중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조언도 쏟아졌다. 프랭크 리 어플라이드벤처스 투자책임은 “한국 스타트업은 유사한 사업들이 많아 어떤 기준으로 선정할지 고민이 있다”면서도 “미국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나 미국이 좋아하는 문화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이 현지 시장에 진출하면 성공 가능성이 있다. 한미 스타트업 서밋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피어17에서 열린 한미 스타트업 서밋 본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중기부도 한미 스타트업 서밋을 K-스타트업의 글로벌화 발판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날 미국 VC 알피에스 벤처스, 밀레니엄 테크놀로지 밸류 파트너스, 어플라이드 벤처스 등과 ‘한미 공동펀드 결성 협약식’을 갖고 총 2억1500만 달러 규모의 공동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공동펀드는 K-스타트업이 글로벌 VC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투자 유치와 글로벌 진출을 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한미 스타트업 서밋을 통해 양국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들의 스타트업 지원 의지를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한미 스타트업 생태계 협력을 바탕으로 K-스타트업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