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윤석열 불법 감찰' 의혹 법무부·중앙지검 압수수색

2022-08-04 12:02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인 시절에 이른바 ‘찍어내기식’ 징계와 감찰이 벌어졌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우영 부장검사)는 이날 법무부 감찰담당관실과 서울중앙지검 기록관리과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변호사단체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한변)’은 2020년 12월 추 전 장관이 재임하던 2020년 12월 법무부가 절차를 지키지 않고 윤 총장을 감찰했다며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었던 이성윤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과 법무부 감찰담당관이었던 박은정 광주지검 중요경제범죄수사단 부장검사 등을 고발했다.
 
이 연구위원 등이 ‘채널A 사건’ 연루 의혹을 받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당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에 대한 감찰을 명분으로 법무부와 대검찰청 등에서 자료를 받고 이를 윤 대통령 감찰을 진행하는 법무부 감찰위원회 위원들에게 무단 제공했다는 것이 한변 측 주장의 골자다.
 
당시 서울중앙지검은 고발인 조사를 진행하고 지난해 7월 사건을 각하하며 이들을 불기소 처분했다. 한변은 즉각 항고했다. 1년여 동안 사건을 검토한 서울고검은 지난 6월 이 사건을 다시 수사하라고 서울중앙지검에 돌려보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