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식은 경인교육대학교 △기초학력클리닉 △김포나빛 아동청소년발달연구소 △아동발달연구소 마음 △이동주학습심리상담센터 △톡톡 언어학습심리센터 △다올언어 심리상담센터 △구래 아동발달센터 △이루언어심리발달센터 △우리아이 발달지원센터 △힐링아트 10개 기관이 난독증 및 경계선지능 학생지원을 위해 함께 했다.
인천시교육청 난독증 및 경계선지능 학생지원 사업은 인천광역시교육청 난독증 지원조례(2018.11.5.), 인천광역시교육청 경계선지능 학생 지원 조례(2022.4.21.)에 따라 난독증, 경계선 지능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지원해 학업부적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난독증이란 듣고 말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지만 정상적인 지능과 교육에도 읽기와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말한다. 경계선지능 학생은 표준화 지능검사 상 IQ 70~85 사이에 속하며 적응능력 일부에 손상이 있어 인지, 정서, 사회적으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다.
‘인간 존엄’을 찾는 학교 민주시민교육 심화 연수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교원의 학교민주시민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4기 학교민주시민교육 교사 아카데미를 운영했다고 1일 밝혔다.이번 심화 과정은 헌법적 가치인 ‘인간 존엄’을 주제로 △푸코의 미시권력과 저항(한국방송대, 유범상 교수) △칸트의 자율성과 존엄성(숭실대, 김선욱 교수) △레비나스와 시민의 덕성(경기대, 박연규 교수) △노동자의 목소리와 인정투쟁(성공회대, 하종강 교수) △악셀 호네트의 인정투쟁(서울여대, 문성훈 교수) △학교민주시민교육과 존엄, 그리고 인정투쟁(인천시교육청, 김용진 장학사)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교사 아카데미는 다양한 사회의 인정투쟁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존엄의 가치를 학교민주시민교육에서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운영됐다.
인천시교육청 이종태 동아시아시민교육과 과장은 “올 3월부터 진행한 4기 민교 아카데미를 통해 전문성을 가진 교사들이 많아져 학교에서 민주시민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생존수영·팝스 체육 콘텐츠 '웃소(Wootso)' 화제
체육건강교육과와 소통협력담당관은 코로나로 인해 떨어진 학생들의 체력 증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천을 위해 인천시교육청 홍보대사 웃소(Wootso)와 협업한 생존수영과 체력평가 관련 콘텐츠를 제작했다.
웃소(Wootso) 유튜브 채널에 65만 뷰를 기록한 “친구들이랑 같이 하기 좋은 물놀이 꿀잼게임”은 ‘초등학교 생존수영교육 매뉴얼’을 바탕으로 하여 수영장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들을 개발해 생존기능, 수영기능, 구조기능을 녹인 게임을 수영장에서 진행한다.
다양한 기능들을 영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하도록 하고, 물놀이 시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영상에는 생존 수영 매뉴얼의 기능이 녹아 들어 재미와 교육을 둘 다 잡는다.
체력평가 관련 콘텐츠 “팝스 할 때 꼭 있는 유형”는 팝스의 종목, 측정 방법을 재미있게 녹여내어 웃소(Wootso) 유튜브 채널 67만 뷰, 인천시교육청 유튜브 채널 46만 뷰를 각각 기록했다.
인천시교육청 윤권구 체육건강교육과장은 “이번 콘텐츠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학생들의 물놀이 안전을 위해 제작됐다. 콘텐츠의 다양한 예방 활동과 생존수영을 익혀 안전한 물놀이를 즐겼으면 한다. 체력 증진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 체력 회복 등에 속도를 내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