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in Trend] "짜릿한 공포감 선사"…크래프톤, 신작 '칼리스토 프로토콜' 제작 비법 공개

2022-07-25 08:45
  • 글자크기 설정

분위기·긴장감·잔혹성 등 요소 조합…극도의 공포 경험 제공

올 12월 3일 글로벌 출시 예정

크래프톤 TCP 포스터[사진=크래프톤]

올 12월 출시되는 크래프톤의 기대작 '칼리스토 프로토콜(TCP)'을 두고 게임 내 차별화된 공포 요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4일 크래프톤에 따르면 크래프톤 산하 게임 개발사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SDS)'는 지난달 3일 생존 호러 게임 TCP에 대해 사전 예약을 시작했다.

TCP는 공포 게임의 대가로 불리는 글렌 스코필드 SDS 대표가 제작을 총괄해 더욱 주목받는 게임이다. 2320년 목성 위성 '칼리스토' 내 교도소를 무대로 벌어지는 생존 스토리를 담고 있다. 오는 12월 2일(북미 기준) 플레이스테이션4·5, 엑스박스원을 비롯한 콘솔과 PC 등 게임으로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다.
 

[사진=크래프톤]

스코필드 대표는 "TCP는 다른 호러 게임과는 차원이 다른 공포를 선사할 것"이라며 "게임 컨트롤러를 내려놓은 후에도 이용자 머릿속에 오래도록 잔상이 남을 짜릿한 경험과 공포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 긴장감·잔혹성·무력감 등 요소 적절히 조합···'호러 엔지니어링'

TCP는 SDS만의 공포 게임 개발법 '호러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호러 엔지니어링은 공포감을 주는 요소를 세분화하고 이를 재구성해 이용자에게 극도의 공포 경험을 안겨주는 방식을 말한다. SDS가 선정한 공포 요소 5가지는 △분위기 △긴장감 △잔혹성 △무력감 △공감도(인간성) 등이다.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TCP 내 조명이 깜빡거리는 횟수, 괴물이 등장하는 방향, 남은 총알 개수 등을 정했다.

게임 분위기는 이용자가 불안감과 두려움을 느끼도록 하는 핵심 요소다. TCP 게임 배경을 죽은 위성에 위치한 비좁고 어두운 우주 교도소로 설정한 이유기도 하다.

SDS 측은 "우주에 고립돼 있는 데다 황량하기까지 한 칼리스토를 무대로 삼음으로써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공간적 배경을 구현했다"고 말했다. 또한 게임 이용자 시야를 방해하는 빛·섬광 효과를 삽입해 괴물 대면 시 더 위협적인 느낌이 들도록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크래프톤 TCP 게임 화면 캡처[사진=크래프톤]

게임에 등장하는 괴물은 형체가 비틀리고 구부러지는 등 기괴한 모습을 하고 있다. SDS 개발진은 이들이 주인공 캐릭터 얼굴 앞까지 들이닥치도록 게임을 설계했다. 이용자는 흉측한 괴물과 마주보고 싸워 이겨야 승리할 수 있다. 괴물의 뼈가 부러지는 소리 등 효과음도 생생하게 구현됐다. 더불어 개발진은 TCP만의 긴장감을 제공하기 위해 괴물 등 공격 대상이 등장하는 빈도 수와 시간, 게임의 속도감, 오디오에 이르기까지 여러 요인을 고민했다고 강조했다.

이용자가 게임에 얼마큼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지도 공포감 조성에 기여한다. SDS는 호러 엔지니어링 설계를 위해 필요한 한 가지 요소로 '공감도(인간성)'를 꼽았다. 쉽게 말해 몰입도 높은 스토리와 캐릭터가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TCP에 등장하는 생명체들은 한때 인간이었지만 칼리스토에서 발생한 원인 모를 사건으로 인해 끔찍하게 변이했다.

SDS 측은 "이용자는 TCP 내 여러 비밀을 조금씩 풀어가며 본인도 모르게 공감을 하게 된다"며 "자사는 이러한 감정을 자극하기 위해 괴생명체에 인간의 모습을 조금 남겨 놓는 장치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TCP 게임 내 환경은 무력감이 들 만큼 척박하다. 주인공 캐릭터인 '제이콥'은 강인한 영웅이 아니다. 체력이 떨어질 만큼 떨어진 상태다. 제이콥이 헤쳐나가는 세계는 희망이 없다. SDS는 "주인공 제이콥이 살아갈 희망조차 없는 무력한 상황에 처하도록 게임 속 여러 장치를 뒀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