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세계적 반도체 장비기업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연구개발센터 유치 '성공'

2022-07-06 16:53
  • 글자크기 설정

도-산자부-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3자 MOU 체결...상호협력 '약속'

최첨단 반도체 핵심 기술 연구를 통한 국내 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

6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 3층 마로니에 룸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마크 리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대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경기도-산업부-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김동연 경기도지사, 마크 리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대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6일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생산 세계 1위 기업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pplied Materials)가 차세대 첨단 반도체 장비 개발을 위한 핵심 연구개발센터를 도내에 설립한다고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마크 리(Mark Lee)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대표이사와 성공적인 차세대 첨단 반도체 장비 개발 연구개발센터 투자를 위해 상호협력한다는 내용을 담은 3자 간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김 지사는 협약식에서 “오늘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와의 협약으로 경기도가 세계 1위부터 4위 반도체 장비 회사의 차세대 연구소를 유치하게 돼 대단히 기쁘다”며 “경기도가 반도체의 메카가 돼서 도와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우리 경제에 새로운 틀을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와 같은 해외 기업, 국내 기업, 경기도, 중앙정부의 합작과 협력을 강조하고 싶다. 앞으로도 함께 협업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추진할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협약에 따라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사는 차세대 첨단 반도체 핵심기술 연구와 고객사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하기로 했다.

도는 연구개발센터를 도내에 설립한다는 사실은 확정됐지만 최종 투자유치 규모와 시기, 위치는 현재까지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앞서 도는 지난 2019년 일본 수출규제를 시작으로 취약해진 반도체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반도체 장비 기업 연구개발센터 유치를 전략적으로 추진한 결과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사의 반도체 핵심 연구시설을 경기도에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사는 대부분의 반도체 핵심 공정 장비를 생산하는 독보적인 기술력 보유 기업으로 국내 메모리 반도체 관련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김 지사, "외국인 투자기업 등 경제인들과 소통 자리 많이 만들겠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한편 이날 투자협약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외국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글로벌 투자서밋(GIS) 행사 가운데 하나로 진행됐는데 협약 후 한국 투자에 관심이 있는 해외 기업과 라운드테이블 미팅도 이어졌다.

이 자리에는 듀폰, 머크, 에어리퀴드, 솔베이 등 반도체, 바이오 기업 등이 참석했고 정부 측의 투자환경 개선 노력과 기업 측의 향후 투자계획 소개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기업인) 여러분께 경기도에 외국인 투자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만들겠다고 약속드린다”며 “경기도에 투자하는 데 있어 작은 애로사항이 있더라도 원스톱 서비스에서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도록 하겠다. 안되는 것은 왜 안된다고 하는지 설명도 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믿고 투자해주시고 언제든지 필요한 사안 있으면 말씀해주시길 바란다. 경기도와의 투자나 협력 문제는 시원시원하게 해드리겠다”며 “외국인 투자기업 등 경제인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많이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