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르노·테슬라·벤츠·마세라티 등 23개 차종 리콜

2022-06-02 07:24
  • 글자크기 설정

6개사 23개 차종 4만1746대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르노코리아자동차, 스텔란티스코리아, 테슬라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에프엠케이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3개 차종 4만174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 조치한다고 2일 밝혔다.

르노코리아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XM3 등 2개 차종 2만8892대는 2020년 7월부터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임펠러)의 손상에 의한 시동 꺼짐 가능성으로 리콜을 실시했지만 그 후에도 계속 동일 현상이 발생, 추가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이날부터 르노코리아자동차 직영서비스점 및 협력정비점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Peugeot 3008 1.5 BlueHDi 등 13개 차종 7605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결과 고압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이물질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료 공급 불량에 의한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이달 15부터 스텔란티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가 가능하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모델Y 등 2개 차종 4056대는 차량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고전압배터리 고속 충전 시 터치스크린 화면이 느려지거나 빈 화면이 표시되고, 이로 인해 후방카메라 영상 등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3일부터 개선된 소프트웨어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EQA 250 1077대는 에어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사고 발생 시 사고기록장치에 일부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3일부터 리콜 조치와 함께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에비에이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3대는 충전 포트 내부 배선의 접촉 불량으로 주행 중 특정 속도(3.2km/h) 이하에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에프엠케이에서 수입, 판매한 마세라티 MC20 10대는 후미등 회로 기판의 불량으로 뒤 따라오는 차량 운전자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리콜센터, 누리집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