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은 곧 당선" 전남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 '아수라장'

2022-04-25 16:21
  • 글자크기 설정

공천 배제되자 곳곳에서 재심 신청, 중앙당 결정으로 다시 혼선

 

[사진=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더불어민주당 전남지역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이 갈수록 혼탁해지고 있다.
 
공천에서 배제된 후보가 재심신청을 하고 재심 인용으로 다시 최종 탈락되는 등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라는 왜곡된 선거풍토 때문이다.
 
순천시와 장흥군이 특히 심하다.
 
25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순천시장 후보 경선의 경우 전남도당 공관위 심사에서 컷오프된 노관규 후보가 중앙당 재심에서 되살아났지만 결국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최종 탈락자로 분류됐다.
 
전남도당은 순천을 4명 경선지역으로 발표까지 했지만 노 후보의 재심이 인용되면서 5명 경선으로 치르게 됐다.
 
하지만 비대위가 재심 인용을 뒤엎고 노 후보를 탈락시켰다.
 
이 지역을 언제든 전략공천을 할 수 있는 전략선거구로 지정해 경선 자체가 매우 불투명하게 됐다.
 
3명이 공천을 신청한 보성군수 후보 경선은 현직 민주당 소속 군수의 단수 공천이 예상됐지만 2명 경선지역으로 발표됐다.
 
이곳에서도 컷오프된 후보가 전남도당 공관위 심사에 이의 제기했고, 이 과정에서 '돈공천' 등 근거 없는 소문이 지역사회에 퍼져 결국 모든 후보가 함께 경선을 치르도록 3명 경선으로 바뀌었다.
 
7명이 경쟁하던 장흥군수 선거는 예비경선 도입을 둘러싸고 논쟁이 붙으면서 더욱 가관이다.
 
4명이 예비경선을 거부하자 3명만으로 여론조사를 해 2명의 본경선 후보를 뽑았지만 중앙당이 다른 후보들의 재심 요구를 받아들여서 7명이 다시 경선해야 하는 처지로 바뀌었다.
 
나주시장 선거에서는 경선에서 배제된 예비후보들이 지난 24일 합동 기자회견까지 열고 불공정 공천을 주장했다.
 
이들은 전남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공천 난맥상을 중앙당 비대위가 현장을 직접 찾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중앙당 공식지침이 나오면 최대한 빨리 경선 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순천의 한 시민은 "민주당이 대선 패배에 책임감을 느끼기보다 지방선거에서 이른바 '공천장사'를 하는 것 같아 실망스럽다. 후보들도 여기에 동조해 온갖 술수를 동원하는 모습을 보면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