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물가 사상최고 근접…"경제 타격 우려"

2022-04-12 17:13
  • 글자크기 설정
일본의 기업물가상승률 사상 최고치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엔화 약세로 연료비와 원자재 가격이 오른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로이터는 12일 보도했다. 기업물가 상승은 일본은행(BOJ) 소비자물가 상승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여전히 휘청되는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애널리스트들은 지적하고 있다.

일본 체감경기를 보여주는 3월 기업물가 지수(CGPI)는 112.0(2015년 평균=100) 으로 전년 동월 대비 9.5% 올랐다. 이는 제2차 오일 쇼크 영향을 받은 1980년 12월(10.4% 상승) 이후 지난해 2월 9.7%에 이어 높은 증가폭을 기록한 것이다. 또한 중간시장전망치인 9.3%를 웃돈 것이기도 하다. 

노린추킨 리서치의 미나미 다케시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원자재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서, 회사들은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 돈을 벌 수 없게 됐다"면서 "할인전쟁의 시대는 끝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핵심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올해 말 2.5% 안팎으로 가속화되고 당초 예상보다 더 오래 2%대를 웃돌며 소비와 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엔화 기준 3월 수입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33.4%나 급등한 것으로 나타나 최근 엔화 약세로 일본 기업들의 수입원가가 크게 오르고 있다. 일본에서는 더딘 임금 상승으로 소비가 위축되면서 기업들이 비용 상승분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는 속도가 느렸다. 이로인해 소비자 인플레이션은 일본은행의 목표치인 2%를 훨씬 밑돌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최근 연료비 급등과 과거 휴대전화 요금 인하의 소멸 효과로 인해 4월부터 핵심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약 2%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물가상승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일본은행이 오는 28일자로 예정된 차기 분기 심사에서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