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도 즐겁게"..MZ세대 겨냥 '헬시플레저' 마케팅 열풍 분다

2022-03-26 05:00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 이후 건강관리하는 MZ세대 ↑

즐겁게 건강 관리하는 헬시플레저 콘셉트 아이템·서비스 봇물

 
 
건강관리도 즐겁게 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MZ세대(밀레니얼+Z세대)사이에서 주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헬시플레저는 건강과 기쁨을 의미하는 영어단어의 합성어로, 올해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전 세대에 걸쳐 확산하며 재미와 간편함을 추구하는 MZ세대의 특성은 건강관리의 패러다임을 ‘절제’가 아닌 즐거움과 편리함으로 변화시켰다. 오로지 살을 빼기 위한 목적으로 극단적인 식단 조절과 운동량을 감내하는 대신, 전과 다른 체력과 몸매에 대한 자신의 만족을 느끼며 꾸준히 운동하는 이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에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도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 콘셉트 아이템 및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며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 중이다.
 

삼천리전기자전거_팬텀 Q SF 2022년 신제품 [사진=삼천리자전거]

 


27일 업계에 따르면 삼천리자전거는 스테디셀러 전기자전거 ‘팬텀 Q SF’를 업그레이드한 ‘팬텀 Q SF 플러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본격적인 라이딩뿐만 아니라 레저, 이동수단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장거리 이동에 용이하도록 1회 충전으로 최대 130km까지 주행 가능한 대용량 시트 포스트 배터리도 장착했다.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안전과 편의성을 강화한 것은 물론, 부드러운 곡선 형태의 프레임에 일체감 있는 디자인으로 세련미를 더했다.

알톤스포츠도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자사 대표 MTB 모델, ‘샌드스톤’ 시리즈의 2022년형 신제품을 선보였다. 샌드스톤 시리즈는 사양에 따라 1.0D부터 4.0D까지 총 6종으로 구성됐다.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서스펜션 포크와 케이블을 프레임 내부로 관통 시켜 깔끔한 외관이 돋보이는 ‘인터널 케이블 루팅’ 방식을 공통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시마노 24단을 장착한 샌드스톤 3.0D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MTB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이다. 샌드스톤 4.0D부터 3.0D까지는 휠에 CNC 각인 공법을 사용한 림 디자인을 적용해 스타일리시한 이미지도 강조했다.

가성비 모델을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좀 더 작은 사이즈의 휠을 장착한 제품으로 샌드스톤 26D도 공개했다. 샌드스톤 26D는 27.5인치 휠을 사용한 샌드스톤 시리즈 제품들과 달리, 26인치 휠을 적용한 제품이다.

넛지헬스케어 키토제닉 전문 브랜드 키토선생의 ‘로코초코 프로틴볼’도 건강한 식단관리를 위한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로코초코 프로틴볼은 초콜릿의 단맛을 위해 과다하게 함유되는 설탕을 천연 당으로 대체하고 단백질 함량은 높인 설탕 무첨가 고단백 초코볼이다. 초콜릿보다 건강한 섭취를 고민한 의사가 직접 레시피를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 설탕 대신 천연 감미료인에리스리톨과 스테비아를 사용해 로코초코 프로틴볼의 당류 함유량은 ‘0g’이다. 에리스리톨은 섭취 시 대부분 체외로 배출되며, 스테비아는 설탕보다 30~40배가량 달콤한 맛을 내면서도 GI지수(혈당지수)가 낮아 두 원료 모두 저칼로리 대체당으로 인기가 높다.

단백질 함량도 높다. 완제품 1개(30g)의 단백질 함유량은 약 10.2g으로, 식약처가 공시한 닭가슴살 30g 기준 단백질 함유량인 8.4g보다 약 2g가량 높아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 환우는 물론, 성장기 아이가 간식으로 섭취하기에도 적합하다. 이외에도 소분 포장으로 판매돼 휴대가 용이해 일상 속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키토선생 소이비랩 저당 두유 [사진=키토선생]


지난해 12월 출시한 키토선생의 첫 두유제품 ‘소이비랩 저당 두유’는 출시 직후 약 한 달 만에 네이버쇼핑 ‘저당 두유’ 분야에서 랭킹 1위를 달성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후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6회 연속 1000박스 완판을 달성하며 출시 직후부터 지금까지 높은 재구매율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식품으로서 ‘맛’과 ‘건강’의 핵심 가치를 모두 충족했다는 점이 기존 저당 식품들과 다른 소이비랩 저당 두유의 차별화 전략으로 꼽힌다. 시판 두유 대비 당류를 86%나 저감하고 인공 설탕 대신 과일 천연 당 성분인 알룰로스를 사용해 건강한 단맛은 살리고, 대두콩 원액 두유를 93%나 함유해 고소한 풍미도 담았다.

소화기 질환을 겪는 현대인들이 증가하면서 음식물의 소화와 영양소 흡수를 돕는 효소 제품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이생은 발효현미 효소식품 '하이생'을 공개했다. 하이생은 특허받은 복합발효 기술을 통해 현미, 미강, 대두를 황국균과 유산균으로 발효 시켜 발효 효율을 높이고 몸에 좋은 영양성분과 유산균의 체내 흡수를 증가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 당 함량이 극히 낮아 비만이나 당뇨 등의 걱정을 줄였다. 1일 2~3회 1포씩 물과 함께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불량이나 영양 불균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풍성한 모발 자신감을 위한 '하이생 모락'도 눈길을 끌고 있다. 하이생 모락은 검정콩 유용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극대화한 효소식품으로 검정콩 외에도 45%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 맥주효모와 어성초, L-시스틴, B6, 아연 등 건강한 모발 형성에 좋다고 알려진 원료들이 최적의 비율로 배합됐다. 3mm 크기의 작은 환으로 이뤄져 목 넘김이 쉽고, 1일 1회 1포씩 물과 함께 섭취하여 간편하게 영양을 챙길 수 있다.

 

 O2O 운동 플랫폼 '국민피티' [사진=국민피티]

건강 및 피트니스 분야의 다양한 플랫폼도 주목받고 있다. 브랜드엑스피트니스는 위치 기반 기능을 통해 사용자 주변의 전문 운동 시설과 강사진을 연결해 주는 O2O(온·오프라인 연계) 운동 플랫폼 국민피티를 선보였다. 국민피티는 피트니스센터뿐만 아니라 골프, 필라테스 등 다양한 생활체육시설, PT(일대일 레슨) 전문 강사 등과 운동이 필요한 고객들을 연결해주는 중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족’을 위해 기획된 운동 동작 분석 플랫폼 300FIT는 홈 트레이닝 콘텐츠를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운동 동작을 분석해 피드백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일정 단계에 이르면 보상을 주는 챌린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삼성헬스 모바일과 삼성 스마트TV를 통해 전 세계 172개국으로 서비스 중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MZ세대의 주도하에 스트레스받지 않고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추세”라며 “특히, 코로나 19 이후 달라진 라이프스타일과 건강에 대한 인식으로 헬시플레저 관련 시장은 편리함을 추구하는 MZ세대를 공략하며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