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학교까지 무차별 공격" 러 폭격에 어린이 등 민간인 피해 잇따라

2022-03-20 21:46
  • 글자크기 설정

지난 3월 1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시민들이 러시아군 포격을 받아 파괴된 건물 잔해가 널린 거리를 걸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민간인 피란 행렬과 학교 등을 공격해 어린이가 숨지는 등 민간인 인명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에 대한 무차별적인 폭격을 이어가 주민 수백 명이 대피 중인 현지 학교 시설이 폭격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마리우폴 시의회는 “러시아군이 주민 약 400명이 대피한 예술학교 건물을 폭격했다”면서 “건물이 파괴돼 대피한 주민들이 잔해 아래에 있다”고 말했다. 다만 로이터통신은 이에 대해 자체적으로 확인하지는 못한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마리우폴은 러시아군에 포위돼 집중적인 폭격을 받고 있다. 지난 16일에도 러시아군의 공습으로 주민들이 대피 중이던 극장 건물이 파괴된 바 있다. 극장 구조작업은 러시아의 계속되는 공격으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공습 후 극장에서 130여 명을 구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류드밀라 데니소바 우크라이나 의회 인권 담당관은 “붕괴한 극장 건물 내부에 아직 1300명이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피해자 모두가 생존할 수 있기를 기도하지만, 아직 이들에 대한 소식은 없다”고 말했다.

마리우폴 시의회는 러시아군이 시민 수천명을 러시아 지역으로 강제로 끌고 갔다고도 주장했다. 시의회는 “러시아군이 지난주 마리우폴의 리보베레즈니 지역 주민과 스포츠클럽 건물 등지에 대피해 있던 수천명의 시민들을 체포해 러시아로 강제 이송했다”며 “러시아군은 주민들을 캠프로 데려가 소지품 검사를 하고 나서 일부를 러시아 지역으로 보냈다”고 전했다.

마리우폴은 러시아가 2014년 합병한 크림반도와 친러 분리주의 반군이 장악한 동부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주)를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다. 현재 러시아군은 마리우폴을 포위한 채 집중 포격을 가하고 있으며, 탱크 등이 도심까지 진입해 우크라이나군과 격렬한 시가전을 벌이고 있다.

러시아군이 군사시설뿐만 아니라 병원과 교회, 아파트 등 민간 건물도 무차별적으로 폭격하면서 사망자가 속출했고 도시 전체가 폐허로 변한 상태라고 외신은 전했다. 우크라이나군은 그동안 마리우폴에서 러시아의 맹렬한 공격을 막아냈지만, 어느덧 이곳 전세는 러시아군 쪽으로 기운 형국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러시아군이 도시 내부로 깊숙이 진격해 우크라이나군이 도시에 대한 통제력을 잃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화상연설을 통해 러시아군의 마리우폴 포위 공격이 ‘전쟁 범죄’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면서 “이 평화로운 도시에 점령자들이 한 짓은 수 세기 동안 기억될 테러”라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