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실적 전무' 공수처..대선 이후 운명은?

2022-03-08 14:14
  • 글자크기 설정

"공수처가 무소불위 기관이 될 때 대응책도 필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사진=연합뉴스 ]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막이 오른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의 산물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인적·물적 강화를 통해 공수처를 정상 기관으로서 안착시키는 게 우선이라고 본다.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공수처의 독점적 지위를 규정한 공수처법 24조를 없애고 폐지까지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오는 9일 치러지는 제20대 대선 결과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공수처 폐지까지 논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공수처는 지난 4일 수사심의위원회와 인사위원회를 열어 조건부 이첩 삭제 등을 골자로 하는 사건사무규칙개정안과 현재 공석인 부장 검사 충원도 논의했다. 

공수처는 지난해 1월 출범 이후 현재까지 한 건도 기소하지 못했다. 공수처는 지난해 말부터 법률상 수사 대상이 아닌 언론사 기자들의 통화 및 메시지 수·발신 내역을 '통신영장'까지 발부받아 조회한 것으로 드러나 '민간인 불법 사찰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수사기관으로서 신뢰를 잃은 것이다. 
 
공수처 개혁 필요성은 공감
이재명 후보는 공수처 개혁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자체 역량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장기홍 더불어민주당 법사전문위원은 "행정 직원 뿐만 아니라 수사관도 부족하기 때문에 인력 충원이 절실하다"며 "물적 강화도 필요하다. 공수처가 행정기관으로 쓰던 건물에 있어서 누가 소환되는지 알 수 있다. 이는 수사력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공수처의 독점적 지위를 규정하는 공수처법 24조를 삭제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일단 제도 개선을 해보겠다는 입장이지만 계속해 국민 신뢰를 얻지 못할 경우 사실상 공수처 폐지에 준하는 조치까지 검토까지 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법 24조은 '공수처장이 수사 진행 정도 및 공정성 논란에 비춰 공수처에서 수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해 다른 수사기관에 사건 이첩을 요청하는 경우 해당 수사기관은 이에 응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윤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사법개혁위원회 관계자는 "공수처법 24조는 사실상 '사건 이첩 명령' 조항으로, 검찰이 잘 수사하는 것도 뭉갤 수 있는 악법"이라고 지적했다. 
 
李 "역량 키워야" vs 尹 "개선 안되면 폐지"..온도차 뚜렷
법조계는 두 유력 후보의 공약을 감안할 때 공수처 폐지는 어려울 수 있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제도 개혁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는 "공수처는 함부로 없어져서는 안 되는 기관이다. 윤 후보가 말한 24조 폐지는 안 된다"며 "이 후보의 공수처 역량 강화는 동의하나 공수처가 무소불위 수사기관이 될 때 대처 방안은 없는 것이 아쉽다"고 전했다. 

장영수 고려대 로스쿨 교수는 "개선이 안 되면 폐지가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공수처의 대표적인 문제는 정치적 중립성인데, 여당이 과반 의석을 갖게 된 21대 국회에 들어서 야당의 비토권을 삭제했다"며 "이 문제는 공수처의 불신을 낳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개의 댓글
0 / 300
  • 강원도 산불과 기표용지 바뀐게 어쩌면 김만배 녹음이 터지니 물타기하려고
    국민의 힘당에서 사주한거 의심이간다 워낙에 정치공작을 잘하는 것들이라
    그리고 강원도에서 산불 낸자가 일부러 큰불내려고 까스까지 동원해 불붙였다것도 수상하고
    대장동 실무책임자인 김만배가 형이라 부르던 윤석열과 박영수를 통해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불법대출 수사를 막았다고 말한 녹음이 있어도 오리발내미는 것들이고
    김만배가 대장동 이익금을 성남시로 환원시키려는 이재명에게 쌍욕까지했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