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시민들도 나섰다…강력한 저항에 러시아 계획 틀어지나

2022-02-27 12:25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러시아가 무력침공을 시작한 이후 우크라이나 내부의 강력한 저항이 이어지고 있다. 당초 우크라이나 키예프 지역은 러시아 군의 공격으로 쉽게 무너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시민들까지 강력한 저항에 나서면서, 러시아의 신속한 우크라이나 점령 계획은 틀어지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은 26일 보도했다. 
 
FT는 "우크라이나 시민들이 러시아 침략자들로부터 도시를 지키기 위해 무기를 들고일어나면서 우크라이나의 빌딩들은 임시 군수물자 창고로 변했다"라고 전했다. 우크라이나인임을 표시하기 위해 소매에 노란색 마스킹 테이프를 두른 채 무장한 민간인들이 순찰을 조직하고 키예프를 방어하는 우크라이나 군대를 돕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동시에 자원봉사자들은 특정 장소에 모여 소셜미디어를 통해 우크라이나의 상황을 전하고, 우크라이나 방어에 도움을 주는 방법에 관한 게시물들을 올리고 있다. 다만 러시아 요원들은 이미 도심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FT는 지적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침공 명령 이후 우크라이나가 방어에 나서자 민간인과 국외에 있는 우크라이나 교민들의 돈, 옷, 식량, 전력은행, 무기 등의 기부 행렬이 이어졌다. 우크라이나인들은 러시아 군대가 도심을 공격해올 경우 민간 군대가 러시아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일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FT는 "키예프에서만 약 1만8000명의 민간인들이 총을 들게 되면서 군인과 민간 전투병들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졌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해 말만 해도 군사 전문가들은 물론 우크라이나 군 수뇌부도 러시아의 침공 시 우크라이나 군대가 버티기는 힘들 것이라고 보았다. 여전히 상황은 우크라이나에 불리하기는 하지만, 민간인들이 다수 포함된 우크라이나 방위군이 러시아군의 진격을 늦추고 때로는 저지하면서 러시아의 당초 계획이 예상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예비군에 합류하기 위해 수천 명의 자원 병력이 길게 줄을 늘어섰고, 주요 징집소는 전 연령층의 시민들로 넘쳐났다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평범한 우크라이나 시민들이 러시아로부터 조국을 지키기 위해 집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WSJ는 해외에서 귀국한 지원병을 포함해 수천 명의 예비군들이 자원군으로 등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처럼 우크라이나 시민들은 결사항전에 나서고 있지만 갈수록 물자가 부족해지고 있어 이 같은 항전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불확실하다고 외신은 전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틀째인 2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소방대원들이 수도 키예프에서 로켓 공격을 받은 한 건물의 피해 상황을 살피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