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인재양성 로드맵 필요"…과기정통부, 정보보안 산학계 의견 청취

2022-02-23 20:17
  • 글자크기 설정

조경식 과기정통부 2차관, 순청향대 방문…"2026년까지 융합보안대학원 12개교로 확대"

[사진=과기정통부]


정부가 정보보호 인력 육성책을 강화하기 위해 산·학계 의견 청취에 나섰다.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23일 충남 아산 순천향대 융합보안대학원에서 실시된 간담회 자리에서 정보보안 인재양성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산업계는 전성학 안랩 전무, 심상규 아우토크립트 대표가, 학계는 임강빈 순천향대 교수, 이희조 고려대 교수, 김용대 카이스트 교수, 대학원생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전성학 전무는 기업이 원하는 실무 중심의 융합보안 인재상을 공유했다. 산학간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업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산학 협력과제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강빈 교수는 "산업 분야별로 요구되는 직무역량의 차이를 이해하고, 직무 수준에 맞춘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융합보안 전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인재양성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대학원생 대표는 "진로탐색을 통해 졸업 후 장기적인 비전을 수립할 수 있도록 인턴십, 현직자 멘토링 등 교과과정 이외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정책 과제를 구체화, 디지털 안심 국가 실현을 위한 '정보보호 인력양성 강화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먼저 오는 2026년까지 융합보안대학원을 12개교로 늘리고, 산학협력을 통한 연구개발(R&D) 지원을 확대한다. 청년 인재들이 최정예 융합보안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2019년부터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등 8개 산업 분야에 융합보안대학원을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

조경식 차관은 "안전한 디지털 경제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사업 전 분야에서 사이버 보안이 확보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융합산업의 직무를 이해하고 보안역량을 갖춘 차세대 실무형 인재 양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