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삼부토건 봐주기 의혹'에 국민의힘 "사실관계 전혀 달라"

2022-02-18 11:55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월 15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민이 키운 윤석열' 출정식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국민의힘은 18일 윤석열 대선 후보의 검사 시절 '삼부토건 봐주기 의혹'에 대해 "윤 후보는 다른 검찰청이나 다른 검사가 수사하는 어떠한 사건에도 관여하거나 청탁한 사실이 없고 삼부토건 사건도 마찬가지"라고 선을 그었다.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윤 후보는 파주 운정지구 부동산 비리 사건을 철저히 인지 수사하여, 법을 위반한 사람은 예외 없이 엄정 처리했다"며 "삼부토건은 당시 시공사로서, 시행사의 계약서 변조에 관여하지 않아 수사 대상 자체가 아니었고 청탁의 대상도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의 이번 논평은 한겨레 김완 기자가 개인적으로 올린 '기사 초안'이 유출된 것에 따른 것이다. 김 기자는 윤 후보와 삼부토건의 관계를 취재한 기사를 작성했지만, 내부 편집위원회 회의에서 막혔다며 관련 기사를 공개했다.
 
해당 기사에는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의 아들 조시연 전 부사장과 동업자 간 대화 내용이 담겼다. 총 11시간 분량으로 △삼부토건 일가가 재기를 도모하며 사업을 추진하는 정황 △삼부토건 주요 수사 관련 검찰과의 관계 △2005년, 2011년 삼부토건 수사 당시 윤 후보의 역할 △윤석열 캠프와 조 전 부사장 연루 정황 등이다.
 
그러나 이 대변인은 "분쟁 때문에 의심하며 나눈 대화이므로 그 내용은 허위·과장이 개입될 소지가 크다"며 "녹음 시기는 작년 11월부터 최근 2월인데, 16년 전인 2005년 수사에 대한 모호한 언급만으로 사실관계를 확정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녹취에서 등장하는 '(해당 사안을) 가장 정확하게 아는 게 윤총(윤석열 검찰총장)일 거야'라는 표현은 "화자의 추측에 불과하다"며, '그걸 (윤 검사가) 못 봐준다고 한 건데 영감(조남욱 전 회장)이 막 난리쳐서'라는 부분은 "너무 막연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변인은 "만약 삼부토건 측에서 청탁을 하고 뇌물을 줘서 사건을 무마했다면 그 사실을 제3자에게 무엇 때문에 털어놓겠는가"라며 "사실관계가 전혀 달라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파주 운정지구 택지 사건은 SM종합건설 대표 장모씨 등 8곳 시행사 관계자들이 싼값에 땅을 사려고 약 10만5785㎡(3만2000평) 부지의 매매계약서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로 처벌받은 일이다. 삼부토건은 SM종합건설과 동업자이자 일부 자금을 빌려줬지만 수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당시 수사 검사였던 윤 후보가 삼부토건 고위 관계자들과 골프를 치고 만찬을 가졌으며, 2002년부터 2015년까지 선물을 17차례 받은 것으로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봐주기 의혹'이 불거졌다.
 
그러나 국민의힘 측은 "명절선물은 오래돼 (윤 후보가) 잘 기억하지 못하지만 의례적인 수준에 그쳤다"면서 "값비싼 선물을 받은 적이 없다. 윤 후보가 명절에 김, 곶감, 밤 같은 농산물을 받고 사건을 봐줬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해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