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자동화 SW 도입 기업 30% "채용 줄이겠다"

2022-02-03 08:32
  • 글자크기 설정

리멤버 서베이, 379개사 조사

[사진=리멤버]

업무 자동화 솔루션(RPA)을 사용하는 기업 10곳 중 3곳은 채용을 줄이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설문조사 솔루션 리멤버 서베이가 3일 국내 기업 379개사를 조사한 결과, RPA 사용 기업의 30%는 RPA 사용 이후 신규 채용 규모를 줄일 것이라고 답변했다.
 
RPA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규칙적인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적용해 자동화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RPA는 379개사 중 200개 기업이 사용하고 있었다.
 
RPA 도입 시 가장 기대했던 효과가 무엇인지 묻는 말에 대해 33%가 ‘업무 처리 속도 향상을 바탕으로 업무 생산성 강화’라고 답했다. 25%는 ‘업무 자동화를 바탕으로 비용 절감'으로 답했다. 인간의 실수나 불완전한 사고 위험을 제거해 업무 정확도 및 업무 품질 향상(22%), 정해진 규칙에 따른 업무 정확성 향상(15%), 데이터 보안 강화(2.9%)를 기대한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실제로 RPA를 사용하는 기업들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67점으로 높았다. RPA 실사용 후 만족한 이유를 묻자 77%는 ‘업무 생산성 향상이 가능해서’라고 답했고, 22%는 ‘고부가가치 업무로 인력 재배치가 가능해서'라고 답했다. 그 밖에는 ‘업무 안정성 확보', ‘업무 실수 축소', ‘단순 반복 업무에서 해방되어 업무 스트레스 저하', ‘업무 집중 효율 운영 가능' 등의 이유로 만족했다고 답해, RPA 도입 시 기대했던 효과가 업무 현장에서 충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RPA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유아이패스(20%), 마이크로소프트 파워오토메이트(17%), 오토메이션 애니웨어(13%), 삼성SDS 브리티(11%), IBM RPA(9%) 순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