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세종시의회, 인사위원회 출범 회의열고 인사위원 위촉

2022-01-17 17:51
  • 글자크기 설정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지방의회 인사권이 독립됐다. 세종시의회는 17일 인사위원회 구성하고, 첫 인사위원회의를 개최, 인사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 사진= 시의회


공공기관 견제기구인 세종시의회 인사권이 독립됐다. 그동안 세종시의회 직원들에 대한 인사조치가 세종시장에게 있었고, 협의만 가능했었던 기능이 독립적으로 인사를 단행할 수 있도록 된 것이다.

지난 13일부터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의 시행으로 지방의회 인사권이 독립됨에 따라 세종시의회 인사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후속 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17일, 세종시의회는 인사권 독립 시행에 맞춰 '인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의장실에서 위촉식을 개최한 데 이어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첫 회의에서 올해 인사 운영의 방향과 기준을 정하는 기본계획과 지방공무원 채용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인사위원회는 변호사와 교수 등 외부 전문가와 내부 공무원 등 총 9명으로 구성됐다.

인사위원회는 의회 공무원의 승진‧징계 의결과 공무원 충원계획 사전심의 등 의회 인사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앞서, 시의회는 의회사무처 전입 직원에게 임용장을 수여하는 등 13일부터 독립된 인사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은 "인사권 독립 원년을 맞아 자치분권 2.0에 부합하는 우수 인력을 양성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스템 정착을 위해 노력하는 토대를 만들겠다"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