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eye] '젠더 이슈' 건든 이재명·윤석열…손익계산서 따져보니

2022-01-12 00:00
  • 글자크기 설정

전문가 4인 평가 엇갈려…일각에선 "손익을 따질 문제 아냐" 비판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진행된 '2022년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을 축하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연일 '젠더 이슈'를 건들고 있다. 윤 후보는 이준석 당 대표와 갈등을 봉합한 이후 이대남(20대 남성) 맞춤 공약에 치중하는 모습이다. 반면 이 후보는 페미니즘, 성소수자 문제 등을 다뤄온 유튜브 채널과 인터뷰를 하며 정반대 모습을 보이고 있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후보는 지난 7일 '닷페이스'와 인터뷰 촬영을 마쳤다. 민주당 관계자는 "여성 인권이나 소수자 문제 등 젠더 이슈에 있어 이 후보의 평소 견해를 보여주기 위한 자리"라며 "20·30대 여성 유권자를 겨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같은 날 윤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짤막한 글귀를 남겼다. 이후에도 "더 이상 남녀를 나누는 것이 아닌 아동, 가족, 인구 감소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부처의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이 같은 행보는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는 윤 후보가 20·30대 남성을 겨냥해 발표했던 공약이 표심에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도 이날 "'여성가족부 폐지' 등과 짧고 강한 페이스북 글귀로 20·30대 지지율을 많이 회복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전문가들 의견은 엇갈렸다. 이날 본지와 통화한 전문가 4명 중 1명은 '젠더 이슈'가 윤 후보에게 이득이 된다고 봤다. 또 다른 1명은 이 후보에게 이득이 된다고 봤고, 나머지 2명은 누구에게도 손익이 돌아가지 않는다고 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젠더 이슈'는 윤 후보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문제"라고 봤다. 윤 실장은 "윤 후보가 치고 나가는데 이 후보가 '그게 아니다'라고 세게 말을 못하는 국면이라 이 후보가 당황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반면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이 후보에게 이익이 된다고 봤다. 박 교수는 "'젠더'라고 집단화돼 있는 쪽이 100% 표로 끌고 가기는 힘든 상황"이라면서도 "가장 큰 불만이 문재인 대통령 아닌가. 각종 차별 대우의 책임이 현 정부에 있다고 생각해서 이 부분을 조금만 끌고 올 수 있어도 이 후보에게 이익이 된다"고 분석했다.

유창선 정치평론가와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손익을 따질 문제가 아니다"고 했다. 

유 평론가는 "'젠더 이슈'를 건드려서 20·30대 남성 지지율이 일단 올라갈 수는 있겠지만 남녀를 넘어서서 모든 층을 아우르는 지도자로서 적절성과 신뢰 문제는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도 "그 누구의 손익도 아닌 국민의 손해"라며 "두 후보가 모두 '젠더 이슈'를 건드리는 것은 나라를 통합하고 발전시키고 미래로 끌고 가겠다는 게 아니라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고 분열시키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