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경북대학교병원, 경북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기념 심포지엄 성료

2021-12-24 08:30
  • 글자크기 설정

경북권역 감염병 전문병원과 스마트병원 구축에 최선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경북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기념 심포지엄’을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여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함과 동시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사진=칠곡경북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지난 12월 23일 개최한 ‘경북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기념 심포지엄(이하 심포지엄)’을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여 최소인원으로 진행하며, 오프라인으로 개최함과 동시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심포지엄의 주제가 ‘권역 감염병 관리체계 구축 및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의 역할’로서,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감염병 의료대응 컨트롤타워 임무를 수행하는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사업에 지정됨에 따라, 감염병 관리체계 구축과 방향성, 전문병원의 역할에 대한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와 토론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감염병 전문병원 사업추진을 위해 개최한 것이다.
 
심포지엄을 개최한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지난 6월 23일 질병관리청으로부터 경북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선정되었고, 현재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으로서 대구·경북권역을 포함한 전국 각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지난 12월 14일부터 ‘재택치료 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15일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코로나 환자 치료 목적으로 57병상 신증설을 승인받았다.
 
이번 심포지엄은 홍남수 칠곡경북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실장이 사회를 맡아 개회, 주제발표,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개회순서에서 김용림 경북대학교병원장이 개회사를, 그리고 홍원화 경북대학교 총장이 비대면 영상으로 축사를, 김상훈 국회의원, 김승수 국회의원, 조명희 국회의원이 비대면 영상 축사를, 정해용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 강성조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등의 축사가 이어졌다.
 
또한 의료인으로는 병원 내부에서는 경북대학교병원 김용림 원장, 칠곡경북대학교병원 권태균 원장, 김갑철 진료처장, 정민호 사무국장, 조창민 기획조정실장이, 외부에서는 이주현 경북권질병대응센터장, 김시오 경북대학교 대외협력부총장, 서영성 대구동산병원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어진 주제발표의 경우 김신우 대구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장 겸 경북대학교병원 감염관리실장을 좌장으로 하여 이석구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김성철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사무관, 하진 질병관리청 의료대응지원과장, 권기태 경북권역 감염병 전문병원건립추진단장 겸 칠곡경북대학교병원 감염관리실장이 각각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사업의 배경과 필요성’, ‘코로나19 의료방역체계 대응 방향’, ‘신종감염병 유행과 감염병 전문병원의 역할’,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의 코로나19 대응’에 관하여 발제를 맡았다.
 
주제발표에 이어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이경수 교수가 좌장을 맡아 김윤성 경남권역 감염병 전문병원건립추진단장, 이관 경상북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 최광석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부회장, 은재식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 등이 종합토론을 진행하였다.
 
권태균 칠곡경북대학교병원장은 “오늘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내에서 개최한 심포지엄에 참석하셔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의료방역체계의 방향성과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이 수행해야 할 역할 등을 함께 고민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 현재 처한 코로나19 국가 재난 사태를 극복하고, 미래에 도래할 수 있는 감염병에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경북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그리고 스마트병원 구축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