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5G·AI·안전성 최적 車 반도체 ‘삼총사’ 출격…“전장사업 강화”

2021-11-30 18:29
  • 글자크기 설정

통신·인포테인먼트·전력관리용 제품…반도체 공급망 위기 속 제역할 기대

삼성전자가 다양한 차량용 반도체 제품을 공개하며 전장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무너진 가운데 삼성이 이를 통해 구원투수로 나설 수 있을지 반도체·자동차 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차량용 통신반도체 ‘엑시노스 오토 T5123’ △인포테인먼트(IVI)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7’ △전력관리반도체(PMIC) ‘S2VPS01’ 등 차세대 차량용 시스템반도체 3종을 지난 30일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제품 3종은 자동차 안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고 차량에 탑재되는 전자부품이 증가하는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나가는 데 활용될 전망이다.

이 중 엑시노스 오토 V7은 LG전자가 폭스바겐과 협업해 만든 ICAS 3.1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됐다. 삼성 반도체를 탑재한 LG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독일 자동차 폭스바겐에 적용돼 전 세계를 누비는 셈이다.

이 제품은 인공지능(AI) 연산을 위한 신경망처리장치(NPU)를 탑재해 가상 비서 서비스, 음성, 얼굴, 동작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불량화소·왜곡 보정 기술, 이미지 압축기술(DRC)을 내장해 선명한 화면을 표현하고 HiFi 4 오디오 프로세서 3개를 탑재해 최상의 음질도 구현한다.

엑시노스 오토 T123은 업계 최초로 5G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용 통신칩이다. 이를 통해 초당 최대 5.1Gb(기가비트)의 초고속 다운로드 기능을 지원, 사용자가 주행 중에도 끊김 없이 고용량·고화질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멀티모드 통신칩 내장을 통해 5G 망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SA(Stand Alone)’, LTE 망을 함께 사용하는 ‘NSA(Non-Stand Alone)’ 등의 모드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안정적이고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차량용 반도체 고성능화가 진행되고 자동차 내에서 사용되는 전력량이 늘면서 IVI용 프로세서에 공급되는 전력을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S2VPS01은 자동차 생산업체(OEM)와 주요 파트너사들이 필수사항으로 꼽는 조건 중 하나인 ‘에이실(ASIL)-B’ 인증을 획득해 신뢰도를 높인 게 특징이다.

이에 더해 전압·전류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보호, 발열 차단, 자가 진단 등을 수행하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해 안정성을 높였다.

박재홍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커스텀SOC사업팀장(부사장)은 “최근 IVI 시스템, 운전자 안전을 위한 차량 지능화, 연결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삼성전자는 최신 5G 통신 기술, 진화된 AI 기능이 탑재된 프로세서, 안정적이고 검증된 PMIC를 제공해 전장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공개한 차량용 시스템반도체 3종 [사진=삼성전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