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건당국, 화이자·모더나 부스터샷 모든 성인으로 확대 승인

2021-11-20 09:02
  • 글자크기 설정

FDA·CDC 자문위, 화이자·모더나 부스터샷 대상 확대 승인 및 권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보건당국이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부스터샷(추가접종)을 승인했다.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날 화이자와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을 18세 이상 모든 성인에게 접종토록 승인했다.

CDC 외부 자문위원회가 만장일치로 부스터샷 일반 성인 접종을 권고하기로 결정했고, 몇 시간 지나지 않아 로셸 월렌스키 국장도 이를 승인했다. 이날부터 당장 접종이 가능해진 셈이다.

앞서 미국 식품의약청(FDA)도 이날 오전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 추가접종 긴급사용 대상을 18세 이상 모든 성인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에서는 65세 이상 고령자 혹은 18세 이상 고위험군만 부스터샷 대상자다.

미국에서는 최근 들어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번 주에는 직전 2주에 비해 30% 넘게 신규 확진자가 증가했다. 지난여름 4차 대유행 이후 가장 낮았던 지난달 25일과 비교해서도 2만명 넘게 늘었다. FDA와 CDC가 서둘러 부스터샷 접종 일반 성인 확대를 결정한 이유다.

CDC의 새라 올리버 박사는 패널들에게 이날 일부 지역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백신 효과가 떨어지면서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올리버 박사는 두 백신 모두 시간이 갈수록 보호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모더나의 경우 화이자 백신에 비해 백신 접종 완료자가 심각한 증상을 앓고 병원에 입원할 가능성은 더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다만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 백신에 비해 심근염 같은 심장질환 위험이 더 높다고 그는 덧붙였다.

화이자에 따르면 부스터샷을 맞으면 유증상 감염을 95% 막아준다. 16세 이상 1만명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다.

모더나는 아직 임상시험 데이터를 취합하고 있다면서 부스터샷 효율성 데이터를 보고하지 않았다.
 
미국이 부스터샷 접종을 성인 모두에게 확대하기로 결정했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여전히 비판적이다.

WHO는 가난한 나라들이 아직도 백신에 접근하지 못하는 가운데 부자 나라들이 3번째 백신 접종에 나서는 것은 그리 큰 효과를 주지 못할 뿐더러 팬데믹을 장기화하는 결과만 초래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