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윤곽 나온다…11월 일상 회복 첫걸음

2021-10-24 16:22
  • 글자크기 설정

22일 오후 2시 '접종 완료율 70%' 달성

식당·카페 운영시간 제한 해제 적용 전망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의 방역체계 전환 조건인 접종 완료율 70%를 달성한 가운데 주말인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시민들이 나들이를 즐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이 정부의 '위드(WIth)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을 위한 목표치인 70%를 넘어섰다. 접종률이 빠르게 높아짐에 따라 정부는 11월 위드 코로나 시행 계획 수립과 경기 부양책 마련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25일 열리는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에서는 위드 코로나 시행 방안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24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 기준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3594만5342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국내 전체 인구(작년 12월 기준 5134만9116명) 대비 70.0%에 해당한다.
접종 완료율 70%를 달성한 23일은 지난 2월 26일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240일째, 2차 접종을 시작한 3월 20일 이후 218일째 되는 날이다. 이로써 정부가 위드 코로나 전환을 위한 핵심 조건으로 명시한 '전 국민 70% 접종 완료(18세 이상 기준 80%)'가 달성됐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국민들께서 본인과 가족은 물론이고 공동체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참여의식으로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신 덕분에 전 국민 70%가 접종을 완료할 수 있었다"며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접종 완료율 70%를 달성한 만큼 정부는 위드 코로나 전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25일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를 개최하고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 분과가 마련한 단계적 일상회복 초안을 공개한다. 우선 식당·카페 등 생업 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 해제가 다음 달 첫 번째로 적용할 위드 코로나 시행 계획에 우선으로 포함될 전망이다.

위원회는 지난 22일 회의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첫 시행방안으로 △식당·카페 등의 운영시간 제한을 해제하고 △유흥시설 등 고위험시설에는 접종 증명서 혹은 음성확인서(백신 패스)를 한시적으로 적용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기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제1통제관은 "11월 초 첫 번째 개편에서는 식당과 카페 등 생업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 해제를 검토한다"며 "(운영시간 제한 해제는) 3그룹부터 1그룹(가장 위험도가 높은 시설)으로 내려오게 된다. 3그룹에 해당하는 독서실, 스터디 카페, 영화관, 공연장은 제한 시간을 2시간 정도 완화했다"고 말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는 27일 열리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 3차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29일 회의에서 코로나19 일상회복 이행 계획을 결정한 뒤 대국민 발표를 할 예정이다.

위드 코로나 전환 시점은 11월 초로 예상된다. 당초 11월 둘째 주로 전환 시기가 예상됐으나 백신 접종률이 빠르게 올라감에 따라 정부는 전환 시기를 앞당길 전망이다.

앞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위드 코로나 전환 시기를 11월 1일부터 시행하느냐'는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검토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유흥 시설 등 고위험 시설 방문 시 적용될 '백신 패스' 도입도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백신 패스는 감염 차단을 위해 접종증명제나 코로나19 음성확인제를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이다.

◆방역 전환 연동해 '소비쿠폰·관광 활성화' 대책 발표

정부는 위드 코로나 전환과 발맞춰 중단됐던 소비·관광 활성화 대책을 준비 중이다. 관계 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6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에 대한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책은 대면 소비 활성화를 통한 자영업자 위기 해소,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같이 여행·외식·체육 활동을 즐기는 '완전한 일상회복'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골자다.

정부는 이를 위해 우선 소비쿠폰을 다시 가동할 계획이다. 위드 코로나 시작 시점과 연동해 외식·숙박·관광·체육·영화·프로스포츠 관람 등 쿠폰 사용을 다시 허용한다는 것이다. 외식 쿠폰은 그동안 배달앱 등을 통한 비대면 온라인 사용 때만 지급했는데 오프라인 사용으로 지급 범위를 넓힌다. 정부는 쿠폰별 사용방식을 구체화하고 세부 내용을 확정해 재개 시점과 함께 26일 시행 계획을 발표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정부는 '2021 여행가는 달'과 같이 여행주간 등 관광 활성화 정책을 재개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