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제품별로 주행거리·성능·내구성 '천차만별'

2021-10-12 13:52
  • 글자크기 설정

소비자원, 6개 제품 시험·평가

한국소비자원 관계자가 1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전동킥보드 비교정보 브리핑에 앞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전동킥보드 6개 업체의 6개 제품을 대상으로 한 주행거리, 주행 성능, 충전 시간, 내구성, 배터리 안전성 등 시험·평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중에 유통되는 전동킥보드가 제품마다 주행 가능한 거리와 주행 성능 등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전동킥보드 6개 제품의 품질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12일 공개했다. 평가 대상 제품은 △나노휠(NQ-AIR 500) △롤리고고(LGO-E350lite) △모토벨로(M13) △미니모터스(스피드웨이 미니4 프로) △세그웨이-나인봇(E45K) △유로휠(EURO 8 TS600 ECO) 등이다.
시험 결과 내구성과 배터리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그러나 주행거리와 주행 성능(속도 유지·등판 성능), 충전 시간 등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제품을 완전히 충전한 상태에서 최고 속도로 주행해 정지할 때까지의 이동한 주행거리를 측정한 결과, 유로휠의 'EURO 8 TS600 ECO'(42.4㎞)가 가장 길었다. 미니모터스의 '스피드웨이 미니4 프로'는 40.4㎞, 모토벨로의 'M13'은 38.6㎞이었다. 나노휠의 'NQ-AIR 500'은 21.1㎞로 가장 짧았다.

방전된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M13'이 7.2시간으로 가장 오래 걸렸다. 롤리고고의 'LGO-E350lite'가 5.6시간으로 가장 짧았다.

주행 초반의 최고 속도가 주행 종반까지 유지되는 정도를 평가한 '속도 유지' 평가에서는 '스피드웨이 미니4 프로'와 세그웨이-나인봇의 'E45K'가 상대적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나머지 4개 제품은 주행 종반에서 최고 속도가 80% 수준을 유지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구조 안전성 항목에서는 롤리고고의 'LGO-E350lite'를 제외한 5개 제품이 안전기준에 부합했다. 'LGO-E350lite'는 브레이크 레버 간격이 안전기준(100㎜ 이하)을 초과했다.

소비자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도 안전한 운전 습관을 갖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전동킥보드는 구조적으로 바퀴가 작고 무게중심이 높아 주행 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며 "보호 장구 착용, 노면 장애물 확인, 저속운전 등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