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아동 성착취물 탐지 기능 도입 연기…악용 우려

2021-09-04 16:38
  • 글자크기 설정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애플이 이용자의 아이폰에 있는 아동 성착취물 사진을 자동으로 식별하는 신규 기능 도입 시기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3일(현지시간) CNBC,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은 애플이 성명을 통해 이처럼 밝혔다고 보도했다.
애플은 "고객과 시민단체, 연구자 등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어린이 안전 기능을 출시하기 전 몇 달간 의견을 듣고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추가로 시간을 갖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애플은 해당 기능의 신규 도입 일정을 아직 밝히지 않았다.

앞서 애플은 지난달 5일 올해 중 운영체제(OS) iOS 업데이트를 통해 아동 성착취물 사진을 가려내고, 이 같은 이미지가 특정 횟수 이상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이클라우드'에 올라오면 이를 애플에 알리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해당 기능 도입은 이용자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고 비판받으며 논란이 됐다. 인권단체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인 지적이 이어졌다. 애플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잇따랐다.

이용자가 보유한 콘텐츠를 스캔하는 기능을 정부가 이용자의 정치적 발언을 확인하는 등 검열 용도로 악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암호화를 통해 데이터를 보호해온 애플의 사생활 보호 기조를 완화하는 신호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일부 부모는 목욕하는 아기 사진 같은 일상적인 사진이 부적절한 사진으로 인식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애플은 새 기능이 프라이버시 친화적이라고 반박했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는 이 같은 사진을 차단하기 위해 이용자 데이터 전체를 확인하는 반면, 애플은 아동 성착취물에만 제한적으로 적용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또한 정부가 다른 콘텐츠를 탐지 대상에 추가하도록 강제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애플이 해당 기능 도입을 연기하기로 결정한 것은 이러한 비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매튜 그린 존스홉킨스대학 사이버보안연구원은 트위터를 통해 "애플은 (이미지를) 스캔하는 이유와 스캔하는 대상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