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로보택시] 현대차그룹, IAA서 실물 전시…2023년 서비스 시작

2021-08-31 18:31
  • 글자크기 설정

아이오닉5 고유의 콘셉트 계승...로보택시 정체성 드러낸 디자인

모셔널 첫 상업용 완전 무인 자율주행차, 2023년 리프트에 공급 계획

현대자동차그룹이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를 기반으로 개발한 로보택시(이하 아이오닉5 로보택시)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31일 현대차그룹은 미국 앱티브와의 합작법인 모셔널과 함께 개발한 아이오닉5 로보택시의 디자인을 공개하고 오는 7일부터 12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2021 IAA 모빌리티'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전용관을 통해 실물을 전시하고, 행사를 통해 차량 개발 과정 영상을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모셔널의 첫 상업용 완전 무인 자율주행 차량이다. 2023년 미국 차량 공유 업체인 리프트에 공급돼 승객을 원하는 지점까지 이동시켜주는 '라이드 헤일링(ride-hailing)' 서비스에 투입 될 예정이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의 디자인은 아이오닉 브랜드의 지향점인 '전동화 경험의 진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완성됐다. 

외관에는 자율주행 기술을 고유의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탑승자가 한번에 로보택시임을 알아보게 했다. 차량 루프에는 파란색 원통형의 라이다가 장착됐고, 카메라·레이더 등의 자율주행 센서가 이를 받치고 있다. 또한 전·후면 범퍼와 좌우 펜더 등에도 센서가 적용됐다. 
 
이러한 자율주행 센서는 차량의 360도 전방위 상황 및 장애물을 인식하고, 고해상도로 주변 이미지를 측정해 공간 정보를 습득한다. 최대 300m 초장거리에 위치한 도로 상황까지 감지하는 핵심 부품으로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및 신뢰성과 직결된다.

운전자를 대신해 차량과 탑승자 간의 자유로운 소통을 돕기 위한 기술도 곳곳에 탑재했다. 전면 대시보드 위에 있는 외부 디스플레이는 고객의 서비스 아이디(ID)를 노출해 고객이 혼동 없이 차량에 탑승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도어 창문 아래에 있는 발광다이오드(LED) 스트립은 탑승자 유무에 따라 색상이 바뀐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모셔널과 공동 개발한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외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탑승자의 편의를 돕는 기능도 다양하게 적용됐다. 실내에 카메라 센서를 장착해 탑승자의 안전 벨트 착용 여부를 확인하고, 탑승자의 행동을 감지해 필요 시 알림을 전달하는 기능이 대표적이다. 주행 중 도움이 필요할 때 자율주행 관제센터와 연결할 수 있도록 실내 루프 중앙에 통화 버튼과 스피커 및 마이크가 있다.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닉5 로보택시를 통해 자동차를 경험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제시한다. 또한 미래 모빌리티가 보여줄 실내 공간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고 외부와 내부가 끊김없이 이어지는 '심리스(Seamless)'한 공간의으로 탑승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해 가능해진 실내 공간은 탑승자에게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넓고 독립된 실내 공간에서 아이오닉5 로보택시 탑승자는 차량을 타고 이동하는 동안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장웅준 현대차그룹 자율주행사업부 상무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아이오닉5가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안전과 편의 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해 완전 자율주행 차량으로 한 단계 더 진화했다"며 "모셔널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탄생한 아이오닉5 기반의 로보택시는 2023년 로보택시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모셔널과 공동 개발한 아이오닉 5 로보택시 내부 모습.[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