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닝보항에 이어 상하이항도 일부 폐쇄...글로벌 물류대란 우려 ↑

2021-08-13 08:16
  • 글자크기 설정

상하이항·닝보항 노동자 무증상 감염

갈수록 꼬이는 물류대란...차질 불가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세계 최대 물동량을 처리하는 상하이항과 닝보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물류 차질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12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전날 상하이항과 닝보항 근무자가 각각 코로나19 무증상 감염 진단을 받았다. 이들은 외국 화물이나 외국인을 통해 감염됐을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아직 명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이에 중국 당국은 확진자의 밀접접촉자들을 격리하는 한편, 그들이 일했던 항구구역 운영을 11일부터 중단하고 봉쇄식 관리에 들어갔다. 

중국 항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건 석 달 만이다. 앞서 지난 5일 중국 남부 최대 공업지대인 주강 삼각주의 관문인 광둥성 선전의 옌톈(鹽田)항에도 확진자가 나온 바 있다. 옌톈항은 한 달여 만에 정상 운영에 들어갔지만, 그간 수출 물량이 쌓인 만큼 물류망 회복이 더뎌지고 있다.

펑파이신문은 이번에 상하이·닝보항 항구구역도 봉쇄되면서 이곳으로 오려던 화물선들이 인근의 다른 항구구역으로 이동해, 물류 차질 '도미노 효과'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들 항구의 컨테이너 처리 능력이 대폭 감소한 탓에 가뜩이나 취약한 글로벌 물류가 어려움에 처했다며 특히 가장 물동량이 많은 미국·캐나다행 물류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