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말말말] 박진 “한·미 동맹 뒤흔드는 중국에 강력히 항의해야”

2021-08-08 10:27
  • 글자크기 설정

"한·미 연합훈련 두고 내정간섭 말아라"

 

박진 국민의힘 의원 [사진=아주경제DB]

 
차기 대선 주자인 박진 국민의힘 의원이 중국의 부당한 간섭에 정부가 강력히 항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7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중국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겸 외교부장이 어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화상회의에서 ‘미국과 한국이 합동군사계획을 추진하는 것은 건설적이지 않을 것’이라며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함과 동시에 대북 제재 완화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왕이 부장의 발언은 유감스럽게도 한국의 안보주권 침해이자 부당한 내정간섭이다. 북한의 억지 주장에 편승해 한·미 동맹을 흔들려는 계산된 발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같은 회의에서 중국은 티베트, 홍콩, 신장에서 계속되는 인권 침해상황과 남중국해 문제를 지적받자 ‘내정간섭’이라고 반발했으면서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이뤄지는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언급했다. 적반하장이자 주권국가 간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지난달 주한 중국대사가 유력 대권후보의 안보 관련 발언을 정면 반박한 것에 이어 아세안 지역장관들이 모인 국제회의석상에서 중국 외교수장이 이런 발언을 했다는 것은 깊은 유감”이라며 “이러니 중국이 한·미 동맹을 흔들기 위해 ‘조용한 침공’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긴장완화를 위해서는 북한의 도발억제가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 한·미 동맹의 강력한 연합방위태세 유지와 함께 북한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정치권은 한목소리로 중국에 강력히 항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