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中 신장 인권 유린 관련 거래 기업에 경고 강화…”거래 손 떼라”

2021-07-14 07:58
  • 글자크기 설정

작년 7월 경보 강화.... 간접 연루도 경고

이번 주 홍콩 내 사업 위험 경보도 발령 전망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사진=AP·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지역의 강제노동·인권유린과 관련 거래를 하고 있는 기업들에 경고를 강화했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 등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국무부와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 무역대표부, 노동부가 공동으로 신장 지역 공급망과 관련해 갱신된 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탄압의 심각성과 범위를 고려할 때, 신장과 관련된 공급망이나 벤처 또는 투자에서 벗어나지 않는 기업과 개인은 미국의 법을 위반할 위험이 매우 높을 수 있다" 고 경고했다.

이어 이번 갱신된 경보는 신장 지역과 관련된 공급망·투자에 연관된 기업에 높아진 위험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링컨 장관은 “노동부와 무역대표부가 경보 발령의 주체에 추가됐고, 중국 정부가 신장지역에서 집단학살과 범죄를 자행하고 있다고 적시된 게 이번 경보의 특징”이라며 “신장 지역의 강제노동·감시에 연관돼 있는 중국 기업에 투자하는 위험에 대한 구체적 정보 등이 경보에 수록돼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그는 “미국은 중국의 잔혹 행위와 유린에 대해 범정부적 노력과 민간·동맹과의 긴밀한 조율을 통해 계속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무부가 별도로 낸 설명서에는 “중국 정부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중국 다른 지역에서 대부분 무슬림인 위구르와 카자흐, 키르기스족을 겨냥해 끔찍한 유린을 계속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설명서는 “유린의 범위와 극심함을 감안할 때 신장 지역과 관련된 공급망과 사업, 투자에서 벗어나지 않는 기업과 개인은 미국 법 위반의 높은 위험을 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경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지난해 7월 국무부와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가 처음 발령한 경보를 갱신한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취임 이후 대중견제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블룸버그는 바이든 행정부가 이번 주 중 홍콩에서 사업을 하는 위험과 관련해 미국 기업에 경보도 발령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