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마지막 제안' 文, 임기 10개월 남기고 타임 표지 재장식 外

2021-06-24 22:13
  • 글자크기 설정

'마지막 제안' 文, 임기 10개월 남기고 타임 표지 재장식..."시간 많지 않아"

최저임금 동상이몽… 노동계 "내년엔 1만800원" vs 경영계 "업종별 차등부터"

신세계그룹, 이베이 안았다…이커머스 업계 2위로 '우뚝'

시험 성적으로 월급준다고? 뿔난 포스코ICT 직원들 노조 설립 나선다

당정, '하위 80%' 100만원 재난지원금 가닥..고소득층 50만원 캐시백도 병행

◆'마지막 제안' 文, 임기 10개월 남기고 타임 표지 재장식..."시간 많지 않아"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평화는 매우 깨지기 쉬운 평화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를 약 10개월 남기고 미국 주간지 '타임' 표지를 다시 장식했다. 2017년 5월 취임 직후 '협상가(the negotiator)'라는 제목으로 타임 표지를 장식한 이후 두 번째다.
 
타임은 24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 대통령이 조국을 치유하기 위한 마지막 시도에 나서다'라는 제목의 문 대통령 인터뷰 기사와 그의 모습이 담긴 7월판 표지 '마지막 제안' 사진을 공개했다.
 
타임은 해당 기사에서 문 대통령의 남은 임기 동안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전망을 소개하면서 "문 대통령은 그의 조국을 치유할 시간이 촉박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저도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안다"면서도 한반도 평화에 대해 '언제든지 흔들릴 수 있는 취약한 평화'라고 정의 내렸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이 "자녀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물려주고 싶다"며 "우리 아이들까지 핵을 머리 위에 이고 살게 할 수 없다"고 밝힌 점을 거론하며 남북 관계 개선 의지를 거듭 표명했다.
 
◆최저임금 동상이몽… 노동계 "내년엔 1만800원" vs 경영계 "업종별 차등부터"
 
2022년 최저임금 결정을 두고 노동계와 경영계가 첨예한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 노동계는 5차 전원회의에 앞서 최저임금 최초요구안을 제시하며 선공에 나섰고, 경영계는 업종별 차등 적용부터 논의해야 한다고 맞섰다.
 
최저임금위원회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5차 전원회의를 열고 업종별 차등 적용 안건을 논의했다.
 
회의에 앞서 노동계는 고용노동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도 최저임금 최초요구안을 시간당 1만800원(월 225만7200원, 209시간 기준)으로 제시했다. 이는 올해 최저임금인 8720원보다 2080원(23.9%) 많은 금액이다.
 
다만, 사용자위원들이 업종별 차등 적용 우선 논의를 주장한 만큼 이날 사용자 측 최초요구안을 발표할 가능성도 낮아졌다. 다만 경영계는 노동계의 23.9% 인상 요구안에 맞서 동결을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세계그룹, 이베이 안았다…이커머스 업계 2위로 '우뚝'

우여곡절 끝에 신세계 그룹이 G마켓, 옥션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를 품었다. 이로써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 쿠팡, 신세계 '빅 3'로 재편될 전망이다.
 
2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의 최대 주주인 미국 이베이는 본사에서 이날 이사회를 열어 신세계그룹에 이베이코리아 지분 80%를 매각하기로 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남은 20%는 이베이본사가 보유키로 했으며, 거래금액은 약 3조5000억원이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은 네이버17%, 쿠팡 13%, 이베이코리아 12%, 11번가 6%, 롯데온 5% 순이다. 신세계 그룹은 3위 업체인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서 기존 SSG.COM의 시장점유율 2.5%을 포함해 15% 수준까지 점유율을 늘리게 됐다. 그러면서 단숨에 업계 2위로 오르게 됐다.
 
이번 이베이코리아 인수는 신세계 그룹의 창사 이래 가장 큰 규모의 M&A 이자, 올해 들어 성사된 3번째 대형 M&A다. 신세계는 올해 초 프로야구단 SK와이번스를 1352억원에, 여성 패션 플랫폼 W컨셉은 2700억원에 각각 인수했다.
 
◆시험 성적으로 월급준다고? 뿔난 포스코ICT 직원들 노조 설립 나선다
 
포스코ICT 직원들이 새 인사제도에 반발하며 노동조합 설립에 나선다. 이들은 새 인사제도가 연봉감소와 직원퇴출 등에 악용될 소지가 있다며 새 인사제도 철폐와 노사협의회 해체를 요구했다. 네이버·카카오·넥슨 등에서 시작된 IT 근로자들의 권리 찾기가 SI(시스템 통합) 업계로 확산될지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24일 SI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ICT 직원 500여명이 노조 설립을 위한 온라인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노조 위원장은 아직 선임되지 않았지만, 새 인사제도에 대한 내부 반발이 크고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 지회가 노조 설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의사를 밝힌 만큼 곧 직원들의 동의를 받아 노조 설립 신고를 할 가능성이 크다.
 
포스코ICT 직원들이 노조 설립에 나선 이유로는 지난 14일 사측이 공지한 새 인사제도가 꼽힌다. 새 인사제도에는 객관식·주관식·서술형으로 구성된 시험 성적으로 기본급을 차등 지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사측은 직원들의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동기 부여가 목적이라고 밝혔지만, 직원들은 실제 받게 되는 돈이 전보다 줄어들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새 인사제도에 따르면 4단계로 나뉜 현행 P직군 체계는 역량레벨로 개편된다. 직원 역량은 산업역량·공통역량·직무역량을 더해 산출하며, 이에 따라 전체 연봉의 60%를 차지하는 기본연봉급도 직무역량급으로 바뀐다. 논란이 되는 부분은 시험 성적으로 결정되는 직무역량급이다.
 
이러한 인사제도 개편에 많은 포스코ICT 직원이 반대하거나 불만을 품고 있다. 실제로 익명 SNS 블라인드의 포스코ICT 채널에서 진행한 새 인사제도 도입에 대한 찬반투표에서 전체 참여 인원 308명 중 반대는 288명(93.5%)으로 집계됐으며, 찬성은 20명(6.5%)에 불과했다.
 
이에 포스코ICT 사측은 "새 인사제도는 기존의 연공서열형 인사 급여체제를 기술역량 중심 체제로 변화하는 것에 따른 것으로, 경쟁사도 기술 중심을 표방하며 유사한 제도를 도입·운영하고 있다"면서 "시험 한 번을 잘못보고 역량레벨이 하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 2년 동안 4차례 이상의 시험 기회를 주고 가장 높은 점수를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고 반박했다.
 
◆당정, '하위 80%' 100만원 재난지원금 가닥..고소득층 50만원 캐시백도 병행
24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제5차 재난 지원금을 지원 대상으로 '소득 하위 80%'를 유력한 방안으로 검토 중이다. 앞서 '소득 분위 100%'를 주장하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 방안을 주장했던 여당에 정부가 '하위 70% 선별 지원'을 주장하며 팽팽하게 맞섰던 것에서, 양측이 절충 지점을 찾아가고 있는 모양새다.

또한 당정은 이번 재난지원금 규모로 지난해 전 국민에 지급했던 1차 재난지원금과 같이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수준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를 가구별로 지원할지, 아니면 개인별로 지급할지 여부는 추가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고소득층에 대해서는 소득 재분배 효과가 떨어지는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대신 신용카드 사용액을 캐시백으로 간접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논리를 일부 수용할 것으로 보인다. 고소득층에 대한 캐시백 지원을 통해서도 소비 진작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사실상'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다만, 민주당은 '하위 90% 지급안' 가능성도 열어둔 채 정부와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도 세웠다. 소득 재분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원 범위가 폭 넓어야 한다는 논리다.

이와 함께 당정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맞춤형 피해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행정명령 피해업종 24개 외에 여행업·공연업 등 10개 경영위기업종도 지원 대상에 포함하고, 지원액 상한도 지난 4차 지원금의 50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상향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아주경제.[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