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화물 대란'으로 바쁜 해운사에 난데없는 '5000억 과징금' 外

2021-06-09 22:14
  • 글자크기 설정

[자료 = 아주경제DB]

 
◆'화물 대란'으로 바쁜 해운사에 난데없는 '5000억 과징금'
 
글로벌 '화물 대란'에 따라 중소 수출기업 지원에 나선 국내 해운사들이 공정거래위원회의 대규모 과징금 부과 소식에 우려하고 있다. 최근 선복 부족 문제를 관리하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최대 5000억원에 이르는 과징금을 납부할 경우 회사의 생존이 위태로울 수 있다는 시각에서다.
 
6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상당수 해운사는 지난 4일 동남아항로 컨테이너선 운임과 관련한 적정성 문제로 공정위에 의견서를 전달했다.
 
상당수 해운사가 의견서 마감시한인 4일까지 고민한 결과 의견서를 제출했으며,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은 소수의 해운사도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향후 공정위는 해운사의 의견서를 취합해 공정거래위원장 등 9명으로 구성된 전원회의를 개최해 제재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덴티스, '주가 5%↑' 40억 규모 의료기기 관련 국책과제 선정 '강세'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덴티스는 오전 10시 29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5.86%(800원) 오른 1만44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시장가격 기준 시가총액은 2133억원으로 코스닥 시장에서 509위다. 외국인소진율은 1.19%, 주가순자산배수(PBR)는 6.84배, 동일업종 PER은 46.25배다.

임플란트 기반 디지털 덴티스트리 기업 덴티스는 최근 총 40억원 규모 개발과제 2건에 선정됐다.

지난 1일 덴티스는 지난 4월부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비말차단 및 감염예방을 위한 정화된 압축공기 순환 시스템이 장착된 치과용 진료등 개발’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과제는 덴티스가 주관하며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참여로 진행된다.
 
 
◆'팹리스 국내 1위' 실리콘웍스, 국내외 팹리스 업체 인수 타진 중
 
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국내 팹리스 업계 1위 업체인 실리콘웍스가 다른 팹리스 기업에 대한 인수를 타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LX그룹이 LG그룹과 함께 반도체 기업 인수를 타진하고 있다"면서 "LG그룹은 전장 부분을 중심으로 인수를 타진하고 있으며, LX그룹은 팹리스 기업을 중심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팹리스 기업뿐만 아니라 미국 기업도 인수를 타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종합] 광주 동구 건물붕괴로 3명 중상…신열우 소방청장 급파
 
9일 오후 4시 20분쯤 광주광역시 동구에서 건물이 무너져내려 3명이 크게 다쳤다.
 
소방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광주 동구 학동 주택재개발 4구역에서 철거 작업 중이던 5층짜리 건물 1동이 무너졌다.
 
무너진 건물 잔해가 인근 도로로 쏟아지면서 지나가던 버스 1대와 승용차 2대를 덮쳤다. 이 사고로 공사장 근로자와 버스 승객 등이 매몰됐다.
 
 
◆“BTS 세트 보라해” 보라색 물든 맥도날드
 
한국맥도날드 매장이 상징색인 빨간색을 벗고 보라색을 입었다. ‘The BTS(방탄소년단) 세트’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서다. 매장 전체 외벽은 보라색으로 씌워졌다. 공격적인 BTS 마케팅으로 여름 성수기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서울청담DT점, 고양삼송DT점, 부산황령DT점 외관을 보라색으로 꾸몄다.
 
보라색은 BTS를 상징하는 색으로 유명하다. BTS 멤버 뷔가 팬미팅에서 직접 만든 신조어 ‘보라해’에서 비롯됐다. 무지개의 마지막 색인 보라색처럼 아미(팬클럽)들과 ‘끝까지 함께 사랑하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보라해를 영어로 번역한 ‘아이 퍼플 유(I Purple You)’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맥도날드는 보라색 매장 외벽 랩핑 외에도 전국 매장 내부 곳곳을 보라색 풍선과 파티용품으로 장식했다. 더 BTS 세트 패키지에도 보라색이 담겼다. 세트 내 맥너겟 박스와 음료 컵에는 보라해라는 한글 문구까지 삽입됐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보랏빛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맥도날드의 상징인 황금 아치가 있는 공식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프로필은 보라색으로 바탕이 바뀌었다. 그 옆에는 보라색 하트 이모티콘이 자리를 잡았다.
 
 
◆중앙에너비스, '주가 6%↑' 국제 유가 상승에 '강세'
 
중앙에너비스가 코스닥 시장에서 강세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중앙에너비스는 오전 10시 13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6.30%(1250원) 오른 2만1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시장가격 기준 시가총액은 1317억원으로 코스닥 시장에서 793위다. 외국인소진율은 0.23%, 주가순자산배수(PBR)는 1.57배, 동일업종 PER은 281.13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