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G7서 사이버 안보와 암호화폐 언급"…규제 강화 신호?

2021-06-08 17:08
  • 글자크기 설정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사이버안보와 암호화폐의 역할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7일(이하 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미국 관료들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랜섬웨어 공격에 대응하는 대책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P·로이터·AFP·연합뉴스]


설리번 보좌관은 G7에서 사이버 공격에 있어서 비트코인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G7 회의 내 우선 논의 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미국 최대 송유관 업체인 코로니얼 파이프라인 컴퍼니를 비롯 세계최대 육류가공 업체 JBS 등을 대상으로 연이어 사이버 공격이 일어나면서 각국의 경각심이 높아지고 잇다. 사이버 공격을 한 이들은 암호화폐로 대가로 요구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랜섬웨어 공격 대응 방법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들의 공격은 중요한 기반시설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논의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컴퍼니 등을 공격한 세력은 러시아에 기반을 둔 범죄조직들이 저지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설리번은 이를 언급하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는 랜섬웨어 공격의 핵심과 연결돼 있다고 언급했다.  러시아 범죄조직과 관련된 랜섬웨어 공격은 바이든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도 다뤄질 예정이다. 

설리번 국가안보 보좌관의 이같은 발언은 향후 미국 정부의 암호화폐 추가 제재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인디펜던트는 지적했다. 바이든 정부는 앞서 지난주 외교정책에 있어 반부패에 초점을 두겠다고 강조한 바 있으며, 암호화폐와의 연관성을 언급한 바도 있다. 

바이든 정부 관료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암호화폐를 불법 금융의 수단으로 보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러한 조치들이 새로운 기술 제한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