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민주당 출신’ 대거 기용한 文, 임기 말 당청 관계 의식했나

2021-05-29 00:00
  • 글자크기 설정

수석·비서관급 8명 인사…靑 참모진 대폭 정비

前 국회의원·시의원·보좌진·당직자 출신 중용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오전 일부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사진 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박수현 신임 국민소통수석, 방정균 신임 시민사회수석, 남영숙 신임 경제보좌관, 이신남 신임 자치발전비서관, 정춘생 신임 여성가족비서관, 이경윤 신임 문화비서관, 서영훈 신임 일자리기획·조정 비서관, 윤난실 신임 제도개혁비서관.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수석급 3명, 비서관 5명 등 총 8명에 달하는 큰 폭의 교체 인사를 단행한 것은 집권 5년차 성공적인 국정운영 마무리에 대한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는 평가다.

특히 당·청 간 소통을 위해 더불어민주당 출신을 청와대 참모진으로 대거 기용하고, 전문성을 강조한 인사가 눈의 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의 후임으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을 발탁하는 등 3명의 차관급 인사를 교체했다.

곧바로 자치발전비서관, 제도개혁비서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 문화비서관, 여성가족비서관 등 5명의 비서관을 각각 새로 임명했다.

지난달 박경미 대변인의 임명으로 공석인 교육비서관 자리는 이번 인사 발표에서 제외됐다. 후속 인사 검증 과정을 거쳐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수현, 현 정부 초대 대변인서 마지막 소통수석으로

박 수석은 민주당 대변인과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대변인을 지내는 등 대국민·대언론 소통에 대한 강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전문성과 경험, 역량을 갖춘 분을 기용해 안정적 국정 운영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 마무리 계기로 삼고자 인사를 단행했다”고 임명 배경을 밝혔다.

박 수석은 공주사대부속고를 거쳐 한국방송통신대를 졸업했다. 연세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대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으며, 문재인 청와대 초대 대변인으로 탁월한 소통 능력을 인정받아왔다. 2018년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청와대를 떠난 이후 3년 여 만에 청와대로 돌아왔다.

유 실장은 박 수석에 대해 “남다른 친화력과 탁월한 소통 능력으로 언론의 많은 신뢰를 받아왔다”면서 “균형감 있는 국정 감각과 검증된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언론과 국민 시각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인사말에서 “2017년 문재인 정부의 출범과 함께 첫 대변인으로 이 자리에 섰을 때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3년 4개월 만에 다시 인사드린다”면서 “‘민심수석’이라는 각오로 청와대와 국민의 가교역할을 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사회수석으로는 방정균 상지대 사회협력부총장 겸 한의예과 교수가 발탁됐다. 경신고와 상지대 한의학과를 졸업했다. 상지대 대학원에서 한의학 석사를, 경희대에서 한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참여연대 실행위원, 상지대 한의예과 교수를 거쳐 상지대 사회협력부총장까지 지냈다.

유 실장은 “상지대 비대위원장 등을 맡아 사립학교 운영의 근본적인 혁신과 민주화를 위해 노력했다”면서 “시민단체 활동을 통해 보여준 합리적 성품과 폭넓은 경험, 뛰어난 소통 능력으로 우리사회가 직면한 각종 현안과 갈등을 선제적으로 조정, 해결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제보좌관으로는 남영숙 주노르웨이 대한민국 대사관 특명전권대사인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교수가 내정됐다. 서울 명지여고와 고려대 경제학과를 거쳐 미국 스탠포드대에서 경제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대학원에서 국제개발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제노동기구(ILO) 이코노미스트를 지냈고,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 자유무역협정교섭관을 역임했다.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현재 주노르웨이 특명전권대사를 역임 중이다.

유 실장은 “경제통상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전문성, 풍부한 정책 경험, 폭넓은 국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경제 정책에 대한 대통령 자문과 신남방·신북방정책에 대한 가시적 성과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서관급 5명, 전문성에 방점…‘공석’ 교육비서관은 일단 제외

문 대통령은 비서관급 인사에선 기존 이신남 제도개혁비서관이 자치발전 비서관이 수평 이동하고, 서영훈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승진 시켰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신임 이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 초기부터 국정기록비서관실, 춘추관장실 등에 근무하며 풍부한 국정경험과 국정철학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췄다”면서 “정무수석실 선임행정관 시절 쌓았던 정무적 감각과 자치발전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역할을 잘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도개혁비서관에는 윤난실 경남도청 사회혁신추진단장을 내정했다. 박 대변인은 “신임 윤 비서관은 그간 사회활동에 앞장선 사회운동가였다”면서 “경남도청의 굵직한 혁신사업을 주도한 바 있어 지자체에서의 사회활동과 혁신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와 사회 혁신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에는 서영훈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승진 발탁했다. 박 대변인은 “신임 서 비서관은 그간 정책기획, 정책조정, 일자리 분야에서 전문성과 경험을 쌓아 온 정책통”이라며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며 해당 비서관실의 업무를 잘 파악하고 있는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문화비서관에는 이경윤 아시아문화원 민주평화교류센터장을 내정했다. 박 대변인은 “신임 이 비서관은 문화관광부 장관 정책보좌관을 역임하며 문화·예술·체육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라고 말했다. 문화비서관 자리는 전임인 전효관 전 문화비서관이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고 지난 7일 사직하며 공석인 상태였다.

여성가족비서관에는 정춘생 민주당 공보국장을 임명했다. 박 대변인은 “신임 정 비서관은 당 최초 여성 조직국장과 원내행정기획실장 등 당내 핵심보직을 두루 역임했다”면서 “당 여성국장과 여성가족 전문위원으로서 여성과 가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던 전문가”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