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만에 돌아온 '돈키호테'…또다른 샛별 만날까

2021-05-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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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발레단, 6월 4~6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공연

네쌍의 '키트리와 바질'…유망주 김수민 발탁

좌충우돌 촌극에 플라멩코 등 화려한 볼거리

예술·작품·흥행성 삼박자 갖춰 해외서도 호평

[사진=유니버설발레단 제공]


유니버설발레단(단장 문훈숙·예술감독 유병헌)이 4년 만에 희극 발레 ‘돈키호테’로 돌아왔다.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술의전당(사장 유인택)과 유니버설발레단이 공동주최하는 이번 공연은 밝고 경쾌한 희극발레의 대표작으로, 오는 6월 4일부터 6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관객들을 만난다.
발레 ‘돈키호테’는 스페인 극작가 세르반테스의 소설을 바탕으로, 루드비히 밍쿠스의 음악과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파의 안무로 1869년 러시아 볼쇼이극장에서 세계 초연해 대성공을 거두었다.

발레 작품은 소설과 달리, 통통 튀는 매력을 지닌 선술집 딸 ‘키트리’와, 가난하지만 재치 있는 젊은 이발사 ‘바질’의 유쾌한 사랑 이야기에 초점을 맞췄다. 

원작의 주인공 ‘돈키호테’는 이들의 사랑을 이뤄주는 조력자로 등장한다. 이 작품은 지중해의 낭만과 정열이 녹아 있는 무대와 의상, 재치 넘치는 무언극(판토마임)과 빠른 전개, 개성 강한 배역(캐릭터)들의 좌충우돌 촌극까지 관객의 눈을 즐겁게 만들 요소가 넘쳐난다. 특히 작곡가 밍쿠스가 프티파를 위해서 만든 스페인풍의 경쾌한 음악은 극의 흥겨움을 더하기에 제격. 

이 작품은 정교하고 화려한 기술이 총망라된 작품으로 유명하다. 주역 무용수들의 조화(앙상블)부터 군무의 탁월함까지 고전발레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기교를 응축시킨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남성 무용수가 여성 무용수를 한 손으로 머리 위까지 들어 올리는 동작과 연속 점프, 발레리나의 32회전 푸에테(fouetté)와 군무진의 화려한 디베르티스망(divertissement)까지 무용수 개인의 기량과 전체의 조화를 동시에 요구한다.

여기에 남성미 넘치는 정열적인 투우사의 춤과 플라멩코, 세기딜랴, 판당고 등 이국적인 스페인 민속춤까지 더해져 처음부터 끝까지 화려한 볼거리로 한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이처럼 발레 ‘돈키호테’는 초심자뿐만 아니라 발레 팬까지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취향 저격 발레로 150년 넘는 세월 동안 전 세계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발레단에서 선보이는 버전은 프티파의 안무에 뿌리를 둔 알렉산드르 고르스키의 개정 안무를 바탕으로 한다. 유니버설발레단 역시 프티파와 고르스키의 안무를 근간으로 발레단의 제3대 예술감독을 역임했던 올레그 비노그라도프의 안무와 연출로 초연을 하였고, 당시 평론가들이 뽑은 ‘최고의 무용 작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6월에 만날 유니버설발레단의 ‘돈키호테’는 2017년 정기공연 당시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흥행수익(박스오피스)에서 전 장르 부문에서 월간 판매 1위를 차지했던 작품이다.

그동안 유니버설발레단 ‘돈키호테’는 국내외 공연을 통하여 예술성과 작품성 측면에서 원작을 제대로 구현해낸 것으로 인정받아 왔다. 이에 대해 영국의 무용 평론가 데브라 크레인도 영국 ‘더 타임스’를 통해서 ‘무대 전체가 파스텔 톤으로 은은하게 빛나는 하나의 보석’이라고 극찬한 바 있다. 예술성과 작품성과 흥행성까지 삼박자를 고루 갖춘 이번 작품을 놓쳐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

[사진=유니버설발레단 제공]


‘돈키호테’는 연극적 요소도 많기 때문에 무용수의 정확한 표현력과 연기력 또한 중요하다. 키트리의 발랄함과 바질의 능청스러움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가를 보는 것도 이 작품을 보는 묘미다. 같은 내용이라도 연기자들이 어떻게 캐릭터를 해석해 표현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의 작품이 될 수 있다. 엉뚱한 돈키호테와 시종 산초 판자, 사랑의 방해꾼으로 종횡무진 웃음제조기 역할을 하는 키트리의 아버지 로렌조와 귀족 가마슈의 활약상도 집중해서 봐야 할 부분이다.

이번 공연에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네 쌍의 ‘키트리와 바질’이 확정되었다. 탄탄한 기술에 통통 튀는 매력까지 대체 불가의 조합 ‘홍향기-이동탁’, 지난해 드라마 발레 ‘오네긴’으로 연기 호평을 받으며 국내 복귀식을 마쳤던 ‘손유희-이현준’과 바질의 실사판으로 불리는 ‘콘스탄틴 노보셀로프’까지 어느 하나 놓치고 싶지 않은 환상의 주역들이 관객들을 기다린다.

여기에 떠오르는 별의 탄생도 기대를 모은다. 이번 공연에서 키트리 역으로 깜짝 발탁된 선화예고 2학년(만17세) 김수민이다. 그녀는 발레 유망주 조기발굴 및 영재교육기관인 유니버설발레단 주니어컴퍼니의 최연소 장학생이기도 하다.

2010년 ‘라 바야데르’ 공연 당시, 대학생이던 박세은(파리오페라발레 수석무용수)과 김기민(마린스키발레단 수석무용수)을 객원 주역으로 과감히 기용했던 문훈숙 단장과 유병헌 예술감독의 남다른 눈썰미가 작용했다면,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다. 김수민은 몽골 출신의 수석무용수 간토지 오콤비얀바와 호흡을 맞출 예정이다.

문훈숙 단장은 “서로에 대한 믿음으로 사랑을 키워나가는 젊은 연인과 고난 속에서도 신념을 잃지 않는 노년의 모험가까지, 발레 돈키호테는 오늘을 살아가는 수많은 ‘돈키호테’와 ‘키트리’와 ‘바질’을 위한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단장은 “코로나 장기화로 제작환경이 어려워진 민간 예술단체에 큰 도움을 주신 유인택 사장님과 예술의전당에 고마움을 전한다. 극장에 오시는 모든 분이 이번 공연을 통해서 즐거움과 긍정의 힘을 받아 가셨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예술의전당과 유니버설발레단은 4일 밤 개막공연과 6일 밤 폐막공연 실황을 각각 네이버 TV로 유료 생중계한다. 유니버설발레단이 전막 발레를 온라인 생중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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