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시장, '한시 생계비 지원..세외수입운영 종합평가 대상기관도 선정'

2021-05-07 18:24
  • 글자크기 설정

세외수입은 시 재정 중요재원

최대호 안양시장.[사진=안양시 제공]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이 7일 코로나19로 힘든 취약계층에 한시 생계비를 지원하고, 경기도 주관, 세외수입운영 종합평가 대상기관에도 선정되는 등 시정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양새다.

최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 속 기존의 제도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에 대해 한시 생계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은 올해 1∼5월 소득이 2019~2020년보다 감소했고, 소득기준 가구원 전체 소득의 합이 중위소득 75%(4인 가구 365만7000원)이하, 재산기준 3억 5000만원 이하에 해당하는 가구다.

하지만, 기존에 기초생활보장(생계급여), 긴급복지(생계지원) 수급가구와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등 올해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을 지원받은 가구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시 생계지원 온라인 신청은 이달 10~28일까지로, 인터넷 홈페이지 복지로 또는 모바일 접속을 통해 신청하면 되며, 세대주에 한해 신청 가능하되,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홀짝제가 적용된다.

최 시장은 소득재산조사와 타 사업 중복 여부 확인을 거쳐 6월 말 신청인 계좌로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며, 지급액은 가구원수와 무관하게 1가구당 50만원을 1회 지원한다.

최 시장은 저소득 위기가구 생계에 다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시 생계비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사진=안양시 제공]

이와 함께 최 시장은 2021년도 경기도 주관 세외수입운영 종합평가에서 대상기관에 선정됐다.

이번 대상 수상은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2020년도 세외수입 징수 실적, 체납액 정리, 신규세입 발굴·제도개선 등 5개 항목에 대한 세외수입 전반 평가를 통해 이뤄졌다는 게 최 시장의 전언이다.

최 시장은 5개 항목 전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세외수입 부과규모에 따라 분류된 2그룹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보였고, 이로 인해 대상 수상과 함께 시상금 3000만 원을 받게 됐다.

최 시장은 시민들의 납부편의를 위해 지방세입계좌를 도입, 금융기관 가상계좌 서비스를 이용한 세외수입 납부 시 발생하는 타행 이체 수수료를 면제해줌으로써, 납부자의 부담을 줄였다. 또 세입목표 달성을 위한 전산시스템 지원과 상시 모니터링 등으로 현 연도 세외수입 717억 원을 징수하는 성과도 거뒀다.

한편, 최 시장은 “세외수입은 시 재정에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재원인 만큼 부과와 징수에 철저를 기함과 동시에 시민이 만족하는 세정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