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신동빈 점 찍은 '미래 식단' 선점 프로젝트 시작

2021-04-29 09:56
  • 글자크기 설정

롯데가 키운 스타트업 기업가치 1조원 돌파

롯데엑셀러레이터 이번엔 푸드테크 집중 육성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지주 제공]

롯데가 푸드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푸드테크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019년 스타트업 강국인 이스라엘 방문 후 외부 아이디어를 적극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콕 집어 강조한 분야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29일 식음료 관련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푸드테크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미래식단(未來食團)' 1기를 다음 달 14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5곳 이상의 스타트업을 특별 선발하는 미래식단은 엘캠프의 확장된 프로젝트다. 미래식단 프로젝트에는 △Future Food(현재 식음료 대안) △Medi Food(식의약, 기능성 식품) △대체 식재료(식재료 수급과 환경 문제 해결 대안) △패키징(환경친화적이며 지속가능한 포장재) 등 푸드∙푸드테크 분야 스타트업이 지원할 수 있다. 더불어 엘캠프도 글로벌, 하드웨어, 뷰티 등 각 산업 분야별 특성화 프로그램을 강화할 예정이다.

롯데는 미래식단 프로젝트를 통해 대기업 주도의 R&D를 넘어, 푸드테크 스타트업과의 C&D(Connect & Development)를 능동적으로 모색하고 미래 식음료산업 생태계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푸드테크 스타트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공유주방 '위쿡',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그리고 롯데그룹 식음료사 네트워크와 함께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한다.

미래식단 프로젝트에 선발되면 5000만원 이상의 초기 투자와 전담 매니저 배정을 통한 경영진단 및 사업화 컨설팅 밀착 지원, 사무공간 지원 그리고 후속 투자 기회까지 제공된다. 특히 롯데와 위쿡은 각사의 인프라를 통해 제품개발 및 상품화, 브랜딩, 패키징, 물류 등 전 과정에 실질적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미래 먹거리에 대한 롯데의 관심은 이번뿐만이 아니다. 롯데중앙연구소와 식품 계열사들은 식물성 기반 대체육 시장의 성장성과 중요성에 공감하고, 원천 기술 개발과 제품 상용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롯데푸드는 롯데중앙연구소와 2년여 간 연구개발 끝에 2019년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엔네이처 제로미트'를 선보였다. 롯데리아를 운영하는 롯데GRS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식물성 버거를 출시하기도 했다. 롯데마트와 코리아세븐 같은 유통사들도 콩고기를 기본으로 한 간편식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첨단 푸드테크 분야로 분류되는 제품들이 가까운 미래 우리 식탁 위에 자연스럽게 오를 것으로 보고 관련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푸드테크 스타트업을 집중 지원하고 오픈이노베이션을 도모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대기업-스타트업 간 모범적인 협업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롯데가 키운 스타트업 기업가치 1조원 돌파
롯데가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엘캠프'를 통해 키운 스타트업들의 기업가치(벤처캐피탈 평가 기준)는 5년 만에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롯데엑셀러레이터에 따르면 엘캠프 1기부터 7기, 부산엘캠프 1기부터 2기 총 119개 스타트업들의 기업가치가 엘캠프 입주 전 대비 약 3배 증가한 1조 62억원을 기록했다.

119개사 기업가치는 엘캠프 입주 전 3070억원였으나 롯데액셀러레이터의 지원과 투자를 받은 후 약 7000억원 증가한 것이다. 같은 기간 119개사의 고용도 768명에서 1382명으로 약 2배 증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