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조국 아들 대학원 입학취소 위원회 구성 검토

2021-04-23 00:05
  • 글자크기 설정

"입학전형 자료 미보존 교직원 징계 중"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사진=연합뉴스]


연세대학교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 조모씨 입학 취소 관련 논의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실이 교육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연세대는 2019년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적발된 대학원 입학전형 자료 미작성·미보존 사안과 관련해 교직원 75명 징계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미 33명에 대해선 경고 조치를 내렸다.
연세대는 2년 전 벌인 종합감사에서 대학원 7개 학과가 2016년 후기 입학부터 2019년 후기 입학까지 4년간 입학전형 자료를 보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학원 입학전형 자료는 4년 이상 의무적으로 보존해야 하는데 이를 어긴 것이다.

폐기된 입학전형 자료 중에는 조씨 대학원 입시 채점표도 포함됐다. 조씨는 2017학년도 2학기에 연세대 정치외교학 석박사 통합 과정에 지원했으나 탈락했다. 그리고 다음 학기에 재응시해 합격했다.

조씨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당시 법무법인 청맥 변호사)가 허위로 발급해준 인턴 확인서를 연세대는 물론 고려대학교 대학원 입시에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결과는 두 학교 모두 합격이었다.

최 대표는 최근 1심 재판에서 인턴 확인서를 허위로 발급한 혐의가 인정돼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그는 판결에 불복해 항소한 상태다. 다만 법원에서 유죄로 인정된 만큼 조씨 대학원 입학이 취소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연세대는 현재 조씨 입학 취소 등을 논의하기 위한 위원회 구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세대 대학원은 당시 입시요강에서 '제출서류 등 허위기재 변조·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 또한 입학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