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구리시, 그린뉴딜 사업 본격화···'온실가스 절감·시민 행복' 목표

2021-04-21 17:25
  • 글자크기 설정

'친환경 경제구조 개편, 시민 삶의 질 튼튼하게 할 것'

구리시청.[사진=구리시 제공]

경기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온실가스 절감과 시민 행복을 목표로 구리형 그린뉴딜 '우리가(家) 그린 그린뉴딜, 구리'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최귀영 구리시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2023년까지 온실가스 50% 감축을 목표로 시민행복에 방점을 둔 적극 행정을 펼쳐나갈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또 "덴마크 코펜하겐과 같이 세계적으로 행복한 도시는 걷고 싶은 도시개발이 이뤄진 곳"이라며 "온실가스를 줄여 경제구조를 친환경적으로 개편하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튼튼하게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 '그린뉴딜'은 거창한 장밋빛 구호가 아닌 지방정부부터 스스로가 해결해 나갈 중차대한 생존 문제로 다가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는 지난 2월 한국판뉴딜·그린뉴딜 기조에 맞춘 '우리가 그린 그린뉴딜, 구리'를 슬로건으로 확정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3대 분야, 7개 과제, 40개 세부사업을 담은 'G3740'을 추진 전략으로 설정했다.

앞서 지난해 관내 450개 유관기관, 민간단체과 기후변화 대응 '그린뉴딜' 범시민 실천협약을 체결하기도 해다.

시는 앞으로 공공청사에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도입, 공공시설 에너지 제로화를 추진한다. 경춘로 가공 배전선로를 지중화하고, 기존 전력망에 지능형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에너지관리 스마트 그리드'도 구축한다.

상수도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에코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 미니태양광 설치, 그린모빌리티 설치 확대 등 대기질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태양광발전소 건립을 위해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을 설립, 일자리 창출과 지역주민 소득증대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 사노동 e-커머스와 한강변 도시개발사업 추진 시 '그린뉴딜'을 접목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시민 손으로 직접 '기후위기 대응 시민 10대 실천과제'를 선정하도록 해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위기를 만들 계획이다. 전 직원 탄소포인트제 가입, 잔반 없는 구내식당 운영 등 공무원 9대 실천과제도 추진해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시는 '구리가 그린, 그린뉴딜' 추진전력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결과를 토대로 세부이행 계획을 수립하고, 탄소중립 시책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린뉴딜 중점사업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착수했고, 한강변과 원도심을 연결하는 스마트자전거도로 인프라 구축 등 연계방안 마련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기후위기 대응 포럼, 그림그리기 대회, 생활실천 후기 공모 등 범시민 실천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최 대변인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쟁을 계기로 인류가 하나되는 대 전환점에서 '우리가 그린 그린뉴딜, 구리'를 위해 시민 모두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현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